▲송명규 기자
▲송명규 기자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전세계에서 풍력 확대를 위한 정책적인 지원과 민간기업들의 투자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내에서도 울산 부유식 풍력발전단지 조성 등 해상풍력 중심의 대용량 풍력발전단지 확대가 본격적으로 기대되고 있지만 단순히 보급 확대에만 만족하는 결과가 돼선 안된다.

대규모 해상풍력은 개발과정과 운영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지역에 큰 경제 파급효과를 가져온다는 분석이 제기될 만큼 경제성이 높은 에너지원으로 평가받는다.

다만 울산 부유식을 포함해 국내에서 시작될 대규모 해상풍력사업이 풍력발전기 제조기업 및 타워, 하부구조물 등 풍력분야 밸류체인별 국내기업들만 혜택을 보는 사업이 되긴 어려울 것이다. 한국에 진출한 수많은 외국기업들, 특히 GE, 베스타스 등 해외 터빈제조업체와의 경쟁은 피할 수가 없고 국내기업들이 많이 불리한 조건이 주어질 수 밖에 없는 것도 현실이다. 

상풍력 보급 확대와 국산화 제품 확대와 더불어 무엇보다 해외에서 수많은 우려곡절을 겪어온 해외 제조기업들의 기술노하우를 우리 것으로 만들어나가기 위한 고통은 감수할 수밖에 없다.

이에 늦었다고 생각되는 지금 해외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국내기업으로 만들기 위한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미래에는 경쟁력이 강화된 국내기업들이 해외기업들과의 시장에서 이겨나갈 수 있도록 경쟁력을 강화시켜줄 해상풍력 관련 최고의 차별화된 기술확보를 위한 R&D를 지속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해외기업들의 국내 해상풍력 진출이 대폭 확대되고 있는 현재 상황을 긍정적으로 봐야 하는 이유도 이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