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인 기자
▲박병인 기자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지난 정부에서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수소, 신재생 등으로의 급격한 에너지전환을 시도했다. 하지만 국내 상황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정책이었으며 이에 따른 정치적, 사회적 불협화음도 끊임없이 발생했다.

특히 국민들의 삶과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는 모빌리티분야에서의 급격한 에너지전환은 큰 혼란을 야기했다. 

전 정부는 수소생태계 구축을 위해 공격적으로 수소차 보급을 확대하는 정책을 펴기도 했다. 하지만 수소차 보급확대 정책은 전 정부의 기대만큼 큰 변화를 몰고 오지는 못했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에도 수소차는 여전히 비쌌고 기술적으로 한계가 있었으며 충전인프라는 생활권과 거리가 먼 곳에 위치했다. 이처럼 여전히 여러 불편함이 존재하고 있는 수소차의 판매량은 크게 늘지 못했다.

반면 CNG, LNG, LPG 등 가스차량에 대한 지원은 갈수록 줄여나가면서 정책적으로 소외되고 있다. 이미 기술력, 환경성, 인프라구축 등 모든 요소에서 검증된 연료임에도 말이다.
이는 해상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이다. 해상 모빌리티분야에서는 기존 벙커C유를 대체해 LNG, LPG 선박 발주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물론 이와 함께 수소, 전기, 암모니아 등의 연료에 대한 연구도 병행되고 있다. 

즉 해상에서는 LNG, LPG를 브릿지연료로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동시에 차세대 연료에 대한 기술력을 확보해 자연스럽게 전환되는 시장구조가 형성돼있다.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옛말이 있다. 서두르다 보면 큰 실수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 신정부에서는 해상 모빌리티분야처럼 LNG, CNG, LPG 등의 가스 차량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자연스럽게 차세대 연료로 전환되도록 유도해야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