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규 기자
▲송명규 기자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풍력산업은 설치량을 늘리면서 보급확대 이상을 해내야 의미가 있다. 국내 풍력업계가 트랙레코드 동반성장해야 하며 국제적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 해외시장에서도 풍력 선진국에 속한 기업들과의 기술적인 격차도 좁혀야 한다. 이를 위해 최대한 국내에서 설치할 수 있는 많은 입지를 확보해야 하고 최대한 대규모로 진행하면서 관련업계뿐만이 아니라 입지 주변의 지역주민들의 참여도 이끌어내야 한다.

신규 고용창출을 비롯해 풍력이 전력 확보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경제 활성화 효과까지 가져올 수 있드록 기반을 튼튼히 다져가야 한다는 것인데 이미 이런 계획은 지난 정부에서 2030년 재생E 발전비중 20% 달성을 위한 해상풍력 13GW 보급이라는 방대한 목표를 통해 밝힌 바 있다.

그 이후 5년여가 흘렀는데 과연 풍력산업의 성장은 어디까지 진행됐는가? 울산, 인천 등 곳곳에서 해상풍력사업과 부유식 해상풍력사업까지 적극 추진되고 있지만 내막을 살펴보면 아직까지 주민협의나 초기 인허가 단계에서 진도가 안나가는 경우도 많다.

산업을 육성시켜 국내 풍력업계의 빠른 성장을 지원해 수출확대 방안을 모색하겠다던 희망적인 의지가 지금 현 시점에도 같은 상황인 것인지 물어보고 싶을 정도다. 방대한 목표와 수치상의 경제적 효과가 현실적으로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그동안의 업계와 정부 모두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간다는 점을 인지해여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