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을 제정한 국가다.

특히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개정안이 의결됨으로써 수소 경제 육성을 위한 법적 기반도 마련됐다.

이는 전 세계가 기후변화 대응 등을 위해 지속 가능한 수소산업발전에 앞장서며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을 추진하는 있는 상황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나선 것이다.

수소는 연료전지. 암모니아 혼소, 수소터빈 등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분야에서 청정한 전기 생산에 주역이 될 수 있는 에너지원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으로 인해 에너지안보의 중요성이 커지는 만큼 수소에너지는 탄소중립과 에너지안보 실현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다만 아직 수소 에너지의 갈길은 멀어 보인다.
최근 이종영 중앙대학교 명예교수도 국회 수소경제포럼에서 글로벌 수소시장을 선점하고 청정수소 선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미래 신산업·신기술분야에서의 합리적인 규제개선 필요성을 언급한 것처럼 규제 개선에서도 풀어나가야 하는 부분도 많다.

결국 아직 풀어나가야 할 일들이 많다. 규제부터 청정수소 생산 등 다양한 부분에서 아직 해결할 부분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특히 청정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등 수소 인프라 구축 및 활용성의 다각화가 아직 잘 이뤄지지는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수소는 모두 다 청정수소는 아니다. 

결국 아직 완벽한 청정 수소만을 생산 해내는 것이 아니다. 수소 산업은 정부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수소생태계를 아우르는 컨트롤타워 역할이 중요하다.

이제 수소법을 통해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 배출이 없는 친환경 에너지인 수소의 사용을 높이고 주력산업과 에너지신사업 연계된 신성장동력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또한 현 정부의 민간 수소 펀드를 통한 적극적인 투자와 기술 국산화 등도 진행해야 하며 끝으로 수소 생산·저장·수송·사용 등 전 과정의 기술력 확보와 인프라 구축이 하루 빨리 이뤄져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