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품질·유통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석유산업 발전과 국민 생활 향상에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한국석유관리원은 지난 1983년 11월15일 설립돼 내년이면 창립 40주년을 맞게 되는 만큼 차동형 석유관리원 이사장은 “안전하고 투명한 석유시장 실현, 친환경·신성장 동력 확보, 소통과 생생 기반의 사회적 가치 창출, 지속 가능한 경영환경 조성이라는 네가지 전략목표에 따라 석유산업의 발전을 도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다소 진정되기는 했지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고유가 상황이 연출되면서 기름 값이 치솟고 있어 가짜석유 판매에 대한 유혹이 더 높아질 우려가 높은 상황에 대응해 불법 석유 유통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특별점검 기간을 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석유관리원은 지난 3월15일부터 4월30일, 7월1일부터 8월31일까지, 9월1일부터 30일까지 총 3차례에 걸친 특별점검 기간에 석유제품 유통현황 모니터링을 통해 비정상 거래업소를 선별 점검하고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합동점검을 강화해 점검을 실시해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 국세청, 공정거래위원회 등으로 구성된 ‘석유시장점검단’ 운영에 참여해 가짜석유 유통 등 불법행위 방지 및 유가 안정에 기여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도 시행했다.

기후변화와 온실가스 대응을 위해 석유관리원 미래기술연구소의 역할과 기능을 재정비한 만큼 정유공정 내 배출되는 CO₂를 포집해 활용하는 CCU(Carbon Capture Utilization) 기반 합성연료 및 기초유분 생산기술 R&D를 석유업계와 공동연구로 지난 4월 착수했다고 소개했다.

이 사업의 총괄기관인 석유관리원은 과제 참여 기관으로 구성된 산·학·연 연구협의체를 구성해 운영 중이며 국제적인 해운부문 환경규제에 따라 온실가스와 황 함량 저감을 위한 선박용 바이오중유 도입을 위한 실증연구도 관련 업계와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석유관리원은 앞으로 새정부 에너지 정책에 따라 도로부문의 바이오연료 사용 확대를 위한 원료 발굴, 기술개발 및 실증 연구 등도 추진하고 특히 해운, 항공부문에 적용 가능한 신규 바이오연료 발굴을 위해 관련 업계와 협력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기후변화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석유업계의 선제적인 대응 필요성이 높아지는 만큼 e-Fuel과 RFS에 따른 바이오연료 공급 확대, 발전용 중유, 황 함량을 낮춘 선박유 공급 등 다양한 연구를 통한 석유제품 공급환경 변화를 선도해 나가기 위한 조치의 일환인 셈이라고 설명했다.

차동형 이사장은 수소·전기 등 친환경차 보급 확대 정책에 따라 위축될 것으로 우려되는 석유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방안도 강구하고 있다.

차 이사장은 “고농도 미세먼지 등 대기질 개선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해 도로 수송분야의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가 필수 요소인 것은 사실” 이라고 전제한 뒤 “비록 수소 및 전기차 개발, 생산 기술이 국제적으로 최상위 수준에 있지만 수소생산 및 공급기술이 아직 시작단계에 있으며 수소충전 인프라 부족으로 소비자 구매 매력도가 아직 낮은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전기차의 경우 최근 큰 보급 증가율을 보이고 있지만 배터리 및 모터의 재료가 되는 희토류 보유국의 자원 무기화 등에 따른 전기차 가격 경쟁력 약화에 따라 진보적 보급 목표 달성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라고 소개했다.

친환경차 보급 확대 정책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지만 지난 7월 기준 수소전기차 누적 등록 비중이 1.3%에 불과하고 2021년 판매 점유율은 6.1%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외 전문기관들의 전망 역시 10여년이 지난 2035년에도 수소 및 전기차 판매 점유율은 약 46% 정도로 예상하고 있어 내연기관을 포함한 자동차는 수소·전기차와와 함께 2050년까지 우리나라 수송분야의 주요 축의 하나로서 역할이 지속될 것이라는 것을 말해 준다고 강조했다.

특히 에너지안보 측면에서도 에너지원의 다원화와 더불어 수송 기계의 동력원 다원화도 필수 불가결하다는 뜻을 피력했다.
차 이사장은 “화석연료인 전통 석유제품을 연료로 하는 자동차는 온실가스 배출 저감이라는 숙제를 갖고 있으며 석유 연료가 탈탄소화, 저탄소화하지 못한다면 수소·전기차에게 모든 시장을 내어 줘야 하는 상황”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에 따라 석유관리원은 관계부처와 협업 및 정유 업계와 공동연구를 통해 △폐자원 재활용 연료의 기술 개발 △다양한 저탄소 석유대체연료의 발굴·보급 △탄소중립 합성연료(e-fuel)의 국내 도입을 위한 노력으로 운행차들이 배출하는 온실가스를 줄이는 데 기여하고 자동차 관련 업계와 공동연구 등을 통해 내연기관의 친환경화와 고효율화에 노력해 위축이 우려되는 석유시장에 활기를 불어넣는 데 일조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친환경에너지 보급 확대 정책에 따라 모빌리티 및 산업분야에 널리 사용되는 수소 산업 관련 업무 추진을 위해 석유관리원은 지난해 울산테크노파크와 ‘수소산업 품질분석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미래기술연구소 내 수소품질 분석서비스 운영을 위한 시설을 구축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청정수소의 저장 및 운송을 포함하는 수소 생산의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기준 으로 수소 등급을 매기는 ‘청정수소 인증제도’가 2024년에 시행됨에 따라 석유관리원도 청정수소 인증기관으로 지정받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소개 했다.

탄소중립이라는 급진적인 산업구조 변화 과정에서 석유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성공적으로 저탄소·친환경 전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친환경에너지 업종 전환 지원 등 석유관리원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한 검토도 지속적으로 해 나갈 예정이다.

차 이사장은 “신재생에너지의 안정적 보급을 위해 차세대 바이오연료 등 다양한 연구 및 실증을 통해 다원화되는 에너지원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는 과정이지만 바이오디젤 혼합률이 2020년 3.0%에서 3.5%으로 확대됐으며 오는 2024년에는 4.0%, 2027년 4.5%, 2030년 5.0% 확대되며 바이오에탄올은 국내에서 아직 수송용 연료로 보급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소개했다.

이 때문에 정부는 제5차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에 따라 바이오에탄올의 경제성, 안정성 및 친환경성 등을 확인하기 위한 시범보급사업 추진을 검토 하고 있다 설명했다.

아울러 세계적으로 선박·항공분야에서 바이오연료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기술개발에 따른 차세대 바이오연료가 도입되는 상황인 만큼 석유관리원은 HBD, e-fuel 등 차세대 바이오연료 도입 타당성 연구 정책 과제 수행 및 바이오디젤, 바이오중유 등 친환경 바이오연료 보급 확대를 위한 생산 실증연구 추진 등 연구업무에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차 이사장은 “에너지 전환시대에 걸맞는 혁신을 이끌어 내고 건전한 석유유통질서 확립 등 석유관리원의 기본 책무를 더욱 견고히 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에너지 공공기관으로 성장해 나갈 생각”이 라고 강조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흐름에 따라 석유사업자 빅데이터 분석, 드론 등 첨단장비를 품질 및 유통검 사에 적용해 핵심사업을 고도화 시켜 나가는 한편 LPG정량검사 업무를 전국 10개 전본부로 확대해 LPG를 포함한 석유제품 정량미달 판매행위를 선제적으로 점검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석유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도 앞으로 더 공고히 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