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정확한 수요 예측 없이 무턱대고 뛰어든 전기차 충전소 사업이 적자 30조원이 예상되는 한전의 어깨에 무거운 짐이 돼 돌아왔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양금희 의원(국민의힘)이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한전이 구축한 전국 충전소 4,609개소 중 이용률이 10% 미만에 그친 충전소는 전체 충전소의 40%인 1,852개소로 확인됐다.

이용률 저조는 곧 한전의 손실로 이어졌다. 2016년 5월 ‘개방형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사업’계획 당시 2025년 누적수익 511억원 장밋빛 전망과 달리 현실은 누적손실 407억원이라는 멍에만 껴안게 된 것이다. 

투입된 예산도 문제다. 2016년 사업 시작 이후 현재까지 투입된 예산만 2,242억원, 계획없이 진행된 한전 사업의 뒤처리를 전국민이 납부한 전기요금으로 감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충전설비의 낮은 사용률 실적은 사업목적의 현실성이 부족했던 탓으로 확인됐다. 특히 아파트의 경우 외부인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지만 주민들의 반발로 사실상 충전은 어렵다. 관련해서 2018년 외부인도 아파트 충전시설을 사용할 수 있다는 조항을 한전과 아파트 측 사이 협약에 포함시켰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았다. 

사업 주체인 한전도 문제를 인지하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사업 시작 이후 시행된 자체감사로 확인된 시정조치 요구만 총 19건, 충전소 부지 선정부터 실사용까지 다수의 문제점이 지적됐음에도 당사자인 한전은 뒷짐만 지고 있었다. 방만한 태도가 400억원대의 누적손실로 이어지고 만 것이다. 

양금희 의원은 “올해 한전의 전체 적자가 3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라며 “정확한 수요예측없이 진행된 사업에 대해 전기충전소 부지 선정에서부터 실제 사용까지 문제가 없었는지 보완이 필요하며 지적된 사항에 대한 적극적 조치와 한전의 안정적인 운영 의지를 향후 관심 있게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