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시장 이민근)가 독일 아헨특구시와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 협력 실행협의서를 체결했다.
안산시(시장 이민근)가 독일 아헨특구시와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 협력 실행협의서를 체결했다.

[투데이에너지 윤서연 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가 18일(현지시간) 독일 아헨특구시와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협력을 전개하기 위한 실행협의서를 체결했다.

안산시와 독일 아헨특구시는 지난 2019년 4월 상호발전을 위한 우호 협력 협약을 체결한 뒤 기업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실행협의서는 신재생에너지와 수소산업 분야의 실질적인 교류를 증진하고 문화, 관광, 청소년 분야까지 교류를 확대 추진하기 위해 체결됐다.

양 도시는 이번 협의서 체결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위한 세미나 및 워크숍 개최 △신재생에너지 정보 공유 △상호 인적교류 및 투자유치 등 호혜적 관계 형성 △문화·관광·청소년 교류 추진 등을 통해 우호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민근 시장은 “안산시와 아헨특구시가 함께 세계를 선도하는 수소산업 선도도시로 발전하게 되길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양 도시의 비전을 공유하고 성공적인 국제협력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협력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헨특구시장은 “이번 실행협의서 체결로 안산시와 더욱 발전된 협력관계를 기대한다”며 “향후 안산시를 방문해 더욱 적극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하길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이후 독일의 MIT라고 불리는 아헨공과대학을 방문한 이 시장은 아헨특구시 수소산업 네트워크인 ‘수소허브 아헨(the Hydrogen Hub Aachen)’의 대표자들과 면담하고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한편 안산시는 지난 2019년 12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수소시범 도시로 선정된 이후 △수소충전소 설치 △수소버스 운영 △수소생산과 이송 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관련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