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이 낙동강유역본부를 방문해 물관리 현황 전반을 점검하고 있다.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이 낙동강유역본부를 방문해 물관리 현황 전반을 점검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이정헌 기자]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이 4일 대구시 낙동강유역본부를 방문해 낙동강 유역의 홍수 등 물 재해 대응 현황 및 수질관리 등 물관리 현황 전반을 점검했다.

한국수자원공사 낙동강유역본부는 낙동강 상류 안동·임하댐을 포함해 낙동강하굿둑까지 댐, 보, 하굿둑 등 총 29개소의 유역 내 수자원시설을 관리하며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를 통한 댐-보-둑 연계 운영을 통해 홍수, 가뭄 등 물 재해로부터 낙동강 유역의 안전을 지키고 있다.

또한 유역 내 수질 및 수생태 이슈 전반에 대한 대응을 담당한다. 특히 낙동강수계는 과거부터 여름철 조류 발생이 빈번한 곳으로 지난해 마른장마와 지속된 폭염 등으로 2017년 이후 조류경보 경계 발령 최다 일수를 기록했고 올해 6월22일부터는 강정고령 지점에 ‘관심’ 및 칠서 지점에 ‘경계’ 단계가 발령돼 낙동강유역환경청 등과 협업해 대응 중이다.

윤석대 사장은 이날 낙동강유역 물종합상황실을 방문해 장맛비로 인한 유역 내 댐 수위 현황 등을 최우선으로 살피고 수문방류 상황, 향후 대응계획 등을 점검했다. 낙동강유역본부는 차질 없는 홍수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남강댐, 영주댐 등 다목적댐 10개소는 사전방류를 통한 적극적인 수위조절로 홍수기 제한수위보다 댐수위를 낮게 운영하며 충분한 홍수조절용량을 확보, 후속 강우에 대비하고 있다.

한편 이날 오후 윤석대 사장은 녹조대응 현장인 강정고령보와 대구·경북 시민의 상수원인 고령광역상수도 취수장 등도 함께 둘러보며 유해남조류로 인한 독소, 맛·냄새 등 수돗물 안전성에 관해서도 확인했다. 

여름철 녹조 관리를 위해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AI 등 혁신기술을 활용한 녹조 저감 설비를 도입·운영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함께 낙동강 본류를 식수원으로 사용하는 정수장은 일반 정수처리에 비해 처리 효율이 높은 고도처리공정을 도입해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고 있다.

윤석대 사장은 “기후변화로 인해 물관리 어려움이 증가하는 상황이지만 홍수, 수질 등 국민안전에 직결되는 일은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야 한다”며 “국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혁신기술을 활용한 선제적·과학적 물관리로 홍수를 예방하고 물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