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형욱 SK E&S 대표(우)와 크리스 보웬 호주 기후변화에너지부 장관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추형욱 SK E&S 대표(우)와 크리스 보웬 호주 기후변화에너지부 장관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SK E&S가 호주 정부와 LNG 자원개발 및 이를 기반으로 한 블루수소 생산에 대해 폭넓게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SK E&S는 이 자리에서 호주에서 개발 중인 바로사 가스전 및 CCS 프로젝트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SK E&S는 25일 SK서린빌딩에서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과 크리스 보웬(Chris Bowen) 호주 기후변화에너지부 장관이 만나 SK E&S의 저탄소 LNG 기반 블루수소 사업의 토대가 될 바로사 가스전과 바유운단 CCS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논의를 했다고 밝혔다.

SK E&S는 지난 2012년부터 개발에 참여해온 호주 바로사 가스전에 CCS 기술을 적용해 저탄소 LNG를 생산하고 연평균 약 130만톤을 국내로 도입해 블루수소 생산 등에 사용할 계획이다.

이날 추형욱 사장은 “에너지 전환의 핵심은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이며 특히 대규모 생산이 가능한 블루수소가 수소생태계 확장을 가져와 탄소중립의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추 사장은 “천연가스 생산 과정에서 바로사 가스전 저류층 내 발생하는 CO₂와 국내에서 블루수소 생산 시 배출되는 CO₂를 전량 포집하고 호주 다윈 LNG터미널을 통해 동티모르에 위치한 바유운단 CCS로 운송/저장할 계획”이라며 “SK E&S가 시장 선도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CCS를 활용한 블루수소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국내 에너지전환 정책에 기여할 뿐 아니라, 호주에도 새로운 성장 기회가 열리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크리스 보웬 장관은 “바로사 가스전 개발이 SK E&S에 중요한 사업임을 이해한다”며 “호주는 탄소 이동에 관한 규제 개정을 시작했으며 조속히 진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추 사장은 “CCS 기반의 바로사 가스전 개발 사업은 SK그룹이 강조하고 있는 ESG 경영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의미 있는 프로젝트”라며 “국가적으로는 에너지 안보를 제고하고 글로벌 탄소중립 실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크리스 보웬 장관은 7월24~25일 양일 간 방한해 SK E&S를 포함한 국내 기업들과 만나 호주 내 사업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