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한석 한국중부발전 ESG경영처장(첫째줄 가운데) 등 출범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한석 한국중부발전 ESG경영처장(첫째줄 가운데) 등 출범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이정헌 기자] 한국중부발전(주)(사장 김호빈)이 9일 보령 비체팰리스에서 ESG경영 확산과 사회적경제 일자리 확대를 위해 ‘제6기 사회적경제기업가 육성사업’ 출범식을 개최했다.

사회적경제기업가 육성사업은 중부발전과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역 내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과 사회적 경제조직의 안전망 역할을 부여하기 위해 창업팀을 발굴하고 사회적 기업가로 육성하기 위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29개 창업팀을 지원했고 144명의 일자리 창출과 23개의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제6기 사회적경제기업가 육성사업은 2023년 사회적경제기업가 육성사업(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창업지원 사업)에 참가하는 23개 창업팀 중 중부발전에서 6개 우수 창업팀을 선정해 창업 및 운영자금으로 총 1억2,000만원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우수 창업팀의 사업내용은 △인삼을 활용한 음료 개발(그리닝) △로컬 투어프로그램 및 관광상품 개발(어쩌다로컬) △지역 투어 프로그램 개발 및 제로웨이스트 카페 운영(온어스) △지역 농산물 활용 가공제품 개발(천우당) △장애인 생산품 판매 및 플랫폼 개발(맥더월) △수제 과일청 및 음료 판매(케이알에프앤비)로 각각의 고유한 소셜미션을 통해 ESG경영을 확산하는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서한석 중부발전 ESG경영처장은 “사회적경제기업가는 ESG경영 확산의 모델 역할을 하며 충남지역 사회적경제 주체로서의 활동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지속 성장이 가능한 동반자적 관계를 위해 다각적으로 지원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