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단석 평택1공장 내 2세대 바이오 디젤인 HVO 원료 정제 공장 착공식에서 관계자들이 첫 삽을 뜨고 있다.
DS단석 평택1공장 내 2세대 바이오 디젤인 HVO 원료 정제 공장 착공식에서 관계자들이 첫 삽을 뜨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글로벌 자원 순환 리딩 기업 ‘DS단석’(대표 한승욱, 김종완)이 평택1공장 내 2세대 바이오디젤인 HVO 원료 정제 공장 착공식을 13일 개최했다.

이번 착공식에는 한승욱 회장, 김종완 부사장을 비롯해 시화 본사및 평택 임직원을 포함 약 7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평택1공장 이정현 부사장의 경과 보고를 시작으로 착공식 및 안전 기원제 순으로 진행됐다.

HVO(Hydrotreated Vegetable Oil) 원료 정제 공장은 평택1공장 내 기존 사무동을 철거하고 증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총 투자 금액 약 357억원을 들여서 내년 7월 완공, 8월시생산을 목표로 건설될 예정이다. 이번 HVO 원료 정제 공장 증축을 통해 생산 가능한 전처리 원료는 연간 약 30만톤에 달한다.

HVO 원료 정제 공장은 평택1공장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존의 바이오디젤 공장과 함께 운영될 예정이며 △제조 원가 절감 △공사 비용 감소 △인허가 용이 등 집적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DS단석이 이번 HVO 원료 정제 공장 증축에 나선 배경으로는 현재 진행중인 바이오디젤의 세대 교체를 꼽을 수 있다.

기존 1세대 바이오디젤(메탄올 촉매: FAME)은 식물성 유지 및 회수유가 주원료로 사용되며 원료 품질에 대한 민감도가 높고 일반 디젤 대비 품질이 낮다. 이에 비해 2세대 바이오디젤(수소 촉매: HVO)은 동물성 유지도 주원료로 확대 사용이 가능하며 원료 품질에 대한 민감도가 낮고 일반 디젤과 품질이 유사해 혼합이 용이하다.

이 같은 트렌드에 발맞춰 회사는 글로벌 바이오디젤의 공급망 재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침으로 HVO 원료 정제 공장을 증설하게 됐다. 

DS단석은 2세대 바이오디젤의 진화를 기반으로 바이오항공유(SAF)와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도 진행하고 있어 향후더 높은 이익을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한승욱 DS단석 회장이 착공식 발전 및 안전기원제에 참석했다.
한승욱 DS단석 회장이 착공식 발전 및 안전기원제에 참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