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정부, 기업 등 해외광물자원개발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니켈, 리튬 등 핵심 광물 확보 전략을 논의하는 행사가 서울 여의도에서 열렸다.

한국광해광업공단(사장 황규연, 이하 ‘KOMIR’)은 22일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글로벌 핵심광물 수급 및 경쟁력 확보 전략’을 주제로 제7차 해외광물자원개발협의회 정기총회와 세미나를 개최했다. 

해외광물자원개발협의회(ORE:ON)는 민간 자원개발 역량강화와 민간주도의 해외자원개발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난 2017년에 창립됐으며 회장사인 KOMIR와 민간기업인 LX인터내셔널, 에코프로이노베이션, 포스코홀딩스, LG에너지솔루션 등 200여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다. 

자원개발분과, 유통분과, 연구개발분과, 자원환경ESG 분과 등 4개 분과로 나눠 정보교류, 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민간의 해외자원개발 플랫폼 역할을 주도하고 있다.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과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 유법민 산업통상자원부 자원산업정책국장 등 주요 인사가 참석한 이날 세미나에서 황규연  KOMIR 사장은“최근 격화되고 있는 자원시장의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기업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며“KOMIR가 민간기업들의 해외광물자원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참석자들도 “민간 기업에 필요한 유망 프로젝트와 핵심 광물 정보 수집 등을 위해 KOMIR가 내년 상반기에 서호주, 북호주 등에 사업 조사단을 파견하고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등으로도 진출 거점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OMIR는 올해부터 북미 지역을 시작으로 남미, 북아시아, 남아시아 등에 사업 조사단을 파견해 현지 정부 및 기업과의 네트워크 구축, 유망 프로젝트 정보 수집 등의 민간 지원을 크게 강화하고 있다.  

약 4시간 동안 진행된 세미나에서는 △S&P글로벌의 글로벌 배터리광물 시장동향 △호주 퀸즈랜드주 핵심광물 전략 △포스코의 이차전지소재 사업전략을 비롯해 캐나다·중국·칠레·몽골 등 주요 자원국의 핵심 광물 전략과 진출 기회 등에 대한 주제 발표와 질의응답이 있었다.
  
특히 이번 정기총회에서는 민간지원센터를 운영 중인 캐나다, 칠레 등의 KOMIR 해외사무소장이 직접 발표한 현지 정보와 노하우, 경험들이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KOMIR의 민간지원센터에서는 현지정보 제공, 기술지원 및 컨설팅, 광산 실사 및 투자조사 지원, 현지 정부 관계자 네트워크 구축 및 기업 매칭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