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영구 화재보험협회 이사장(우)이 문남엽 남대문시장상인회장에게 소화기 250대를 기증하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강영구 화재보험협회 이사장(우)이 문남엽 남대문시장상인회장에게 소화기 250대를 기증하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생활 속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행정안전부는 화재 등 재난안전사고 예방을 유도하는 안전디자인 적용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안전디자인이란 이용자의 자발적 행동 개선을 유도할 수 있도록 우리 사회 전반의 제품·시설·공간 등에 안전성과 사용 편의성을 높여 적용하는 디자인을 말한다.

행정안전부는 위기상황에서 국민의 신속한 대피 유도를 위해 지난 1월부터 국립재난안전연구원과 함께 안전디자인 개발을 추진해왔으며 화재와 인파사고를 중심으로 전통시장·지하철·지하상가 등에 공통으로 적용될 수 있는 범용적인 안전디자인을 마련했다.

이 중 △소화기 위치 안내 △비상구 위치 및 거리 표시(2종) △화재 대피 유도선 △3D피난안내도 △방화셔터 이용 안내 등 총 6종의 화재 관련 안전디자인을 서울 남대문시장에 25일부터 시범 적용한다.

남대문시장은 전체 점포 수가 6,000여 개소, 일일 방문객이 약 3만여명에 이르는 대형시장으로 화재가 발생할 경우 큰 인명·재산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철저한 안전관리가 필요하다.

이번에 적용된 디자인은 상인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남대문시장 전 구역과 타 지역 시장에도 적용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올해 5월 체결한 ‘재난예방 및 안전문화 확산 업무협약’을 계기로 한국화재보험협회에서는 남대문시장 안전디자인 적용 지원뿐 아니라 향후 확대 적용에도 동참해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에 함께한다.

전통시장 화재, 산불, 주택 화재 등 각종 재난의 상당수가 안전의식 부족으로 발생되는 상황에서 재난취약지역 지원, 대국민 안전문화 캠페인 추진을 통한 안전사고 저감을 위해 행안부, 금융위, 소방청, 금융감독원, 12개 손해보험회사, 화재보험협회가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아울러 이한경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강영구 한국화재보험협회 이사장은 추석 명절을 앞둔 25일 남대문시장을 방문해 안전디자인 시범 적용 구역을 직접 점검하고 남대문시장상인회(회장 문남엽)에 노후소화기 교체를 위해 소화기 250대를 기증한다.

강영구 화재보험협회 이사장은 “전통시장 등 화재취약시설의 개선을 위해 남대문시장에 적용한 안전디자인과 같이 시설 투자 지원 등이 필요하다”라며 “안전문화 향상을 위해 정부기관·손해보험회사·협회가 지속적으로 힘을 모아 안전캠페인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정부는 모든 국민이 재난 발생시에 당황하지 않고 신속히 대피하는 등 위기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적극적인 민·관 협업을 통해 안전디자인 개발·보급을 지속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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