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부발전 제주발전본부 전경

한국중부발전 제주발전본부 전경

[투데이에너지 이성철 기자] 한국중부발전(주)은 25일 제주복합 3호기 LNG 복합발전소 건설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난달 16일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과 관련해 제주지역 150MW급 신규 LNG복합 발전사업 건설의향조사에 참여했고 산업통상자원부의 우선순위 심사를 통해 신규 사업자로 최종 선정됐다.

중부발전은 제주도내 약 0.5GW 용량의 발전설비를 운영중에 있으며 설비용량 기준으로 제주지역 전력공급의 21%를 담당하고 있다.

제주복합 3호기(GT 50㎿×2기+ST 50㎿ 1기)는 약 4,09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제주발전본부 내에 오는 2025년 10월부터 2027년 12월까지 총 27개월 동안 건설될 예정으로 2027년 6월 가스터빈 단독운전을 통해 하절기 전력수급에 크게 기여할 예정이다.

수소 혼소 기능의 가스터빈 도입, 저 NOx 버너, SCR, 황연 저감설비 등의 최신형 환경설비를 설치해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을 감축하고 제주지역 청정 자연에 걸맞는 친환경 고효율 발전소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동기조상기 모드운전, 가스터빈 단독운전 등을 통해 제주지역 재생에너지 변동성 대응 및 출력제어를 완화함으로써 전력계통 안정성을 강화키로 했다. 

한국중부발전은 “환경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한 발전소 운영과 주민과의 지속적인 소통활동을 통하여 제주특별자치도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