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규 산자부 장관(왼쪽 첫번째)이 '민생물가 안정을 위한 석유시장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방문규 산자부 장관(왼쪽 첫번째)이 '민생물가 안정을 위한 석유시장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신영균 기자]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무력충돌로 국제유가 등 석유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관련 업계와 함께 시장 불안에 대응하고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 방문규 장관은 18일민생물가 안정을 위한 석유 시장 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관련업계, 공공기관과 함께 국내 석유 가격 안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방 장관은 “국제유가와 연동되는 국내 석유 가격이 ‘오를 땐 빨리, 내릴 땐 천천히 움직인다’는 국민의 지적이 있다”고 언급하며 “유가 상승으로 인한 부담이 국민에게 일방적으로 전가되지 않도록 투명하고 공정한 석유 가격 정책을 시행해달라”고 정유사 대표들에게 당부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석유가격 안정화를 물가 정책의 최우선 순위로 두고 있다. 유가상승 시기에 편승해 물가상승을 부추기는 행위를 엄중히 단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산업부는 연말까지 연장한 유류세 인하 조치의 정책효과를 국민이 제대로 누릴 수 있도록 기재부와 국토부, 공정위, 국세청 등과 합동으로 ‘범부처 석유 시장점검단’을 구성하고 고유가 시기를 악용한 담합행위 등을 단속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한편 인구밀도가 높은 현실에도 상대적으로 알뜰주유소가 적은 수도권 지역의 자영 알뜰주유소를 올해 안으로 10% 이상 확대해 더욱 많은 국민이 저렴하게 석유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에너지 바우처를 통해 겨울철 취약계층 지원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