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로부터 윤병석 SK가스 사장, 박찬복 한국통합물류협회장, 신영수 택배위원회 위원장
좌로부터 윤병석 SK가스 사장, 박찬복 한국통합물류협회장, 신영수 택배위원회 위원장

 

[투데이에너지 신영균 기자] 국내 LPG업계 1위 기업인 SK가스가 23일 한국 통합물류협회에서 택배업계와 친환경 LPG 1톤 트럭 물류 생태계 공동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SK가스는 택배업계와의 협력으로 전국 SK가스 충전소 부지와 인근 택배 터미널을 활용한 친환경 물류 인프라를 조성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전국 800여개의 SK충전소에서 사용이 가능한 택배업계 전용 멤버십과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1톤 트럭 화물차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혜택들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MOU를 통해 또 하나의 사업이 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경유 1톤 트럭을 친환경 LPG 1톤 트럭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현재 택배업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1톤 트럭은 경유 모델이 대부분이다.

문제는 경유 1톤 트럭이 대기관리권역법에 의해 241월부터 택배 차량으로 신규등록이 금지된다는 것이다. 이에 올해 경유 1톤 트럭의 생산이 중단되었고 신형 LPG 1톤 트럭과 전기 1톤 트럭 2가지 모델만 생산될 예정이다.

택배업계 또한 기존 LPG 1톤 트럭 대비 성능이 대폭 개선된 신형 LPG 1톤 트럭을 새로운 대안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경유 1톤 트럭의 LPG 1톤 트럭 전환에 힘을 보탤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신형 LPG 1톤 트럭은 전기 트럭 대비 3분이라는 짧은 충전 속도와 500Km라는 긴 운행 거리를 갖춰 전기 트럭보다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존 모델의 가장 약점이었던 낮은 출력과 연비, 수동 기어 모델만 생산되는 부분도 경유 1톤 트럭 수준의 강한 출력, 높은 연비, 자동 기어 장착 등으로 차량의 모든 부분이 개선되었다.

무엇보다 경유 트럭 대비 미세먼지 배출이 적어 주거지역을 주로 운행하는 택배 차량을 신형 LPG 1톤 트럭으로 전환하면 주거 대기 환경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료비까지 경유보다 저렴해 1톤 화물차주들에게는 최적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SK가스 윤병석 대표는 “1톤 트럭 화물차주와의 상생과 친환경 LPG 1톤 트럭으로의 전환을 위해 택배업계와 함께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 더욱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친환경 물류 인프라 조성을 위한 맞춤 솔루션 제공과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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