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이성철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산하 기관에 현 정부 낙하산 인사가 대거 이뤄졌다는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의원은 산업부 국정감사에서 “글로벌 에너지 위기와 만성적자로 경영정상화가 필요한 에너지 관련 공기업에 윤석열 정부의 비전문가 낙하산 인사가 51명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산업부 산하기관은 한국전력공사와 가스공사 등 에너지 관련 공기업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산업기술진흥원 등 산업 지원 기관 등 총 41개다.  

이중 61%에 달하는 25개 기관에 윤석열 정부의 낙하산 인사가 51명이나 대거 임명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전력의 경우 김동철 사장과 전영상 상임감사, 김종운 비상임 이사, 김준기 비상임 이사 등 정치인 출신이 임명됐다.

특히 김준기 비상임이사의 경우 공기업 민영화를 주장하는 교수로 한전의 민영화 초석으로 임명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또한 한국수력원자력에는 최익규 상임감사, 박주헌 비상임 이사, 윤위영 비상임이사, 이상효 비상임이사, 전충렬 비상임이사 등 지역 정치인들이 대거 포함됐다.

뿐만 아니라 가스공사, 석유공사, 지역난방공사 및 4 개 발전사( 중부·남동·동서·서부발전)에도 비전문가출신 낙하산 인사들이 대거 임명됐다는 지적이다. 

한편 올해 말 기준 산업부 산하기관의 임원 임기가 종료돼 최소 130개의 자리가 신규로 나올 예정이다.

김 의원은 “에너지 관련 공기업들은 민생 경제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에너지 요금과 밀접해 전문가 중심 인사를 배치해도 부족할 상황에서 현 정부는 비전문가 낙하산 인사들로 자리를 채우고 있다”며 “과도한 정치권 출신 인사로 보은 인사를 한 행태를 보면 정부와 여당이 에너지 관련 공기업들을 민영화하기 위한 초석이 아닌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