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IL TS&D 센터 전경/S-OIL 제공
S-OIL TS&D 센터 전경/S-OIL 제공

 

[투데이에너지 신영균 기자] S-OIL이 석유화학 확장 사업과 기술 경쟁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TS&D 센터를 확보했다. S-OIL23일 서울 강서구 마곡 산업단지에서 TS&D 센터 준공식을 개최하고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한 미래 사업 분야의 기술개발 역량 강화 계획을 발표했다.

TS&D 센터는 지상4층 지하2층 규모의 기술개발 연구동으로 완공됐다. 첨단 연구시설과 사무 공간, 대강당, 홍보관 등 지원시설을 갖췄다. 지난 2017년 준공된 폴리머 연구동, 윤활유 연구동과 함께 고품질, 고부가가치의 석유화학 및 윤활 제품 개발, 저탄소 신에너지 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S-OIL은 이와 함께 R&D 역량 강화를 위해 연구 인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S-OIL 안와르 알 히즈아지 CEO“TS&D 센터가 지속가능한 미래성장을 주도하는 창의적 기술 경쟁력의 산실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TS&D 센터는 현재 건설 중인 샤힌 프로젝트가 완공되는 2026년 이후 양산될 올레핀 다운스트림 분야에서 신기술 역량 강화를 위한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저밀도 선형 폴리에틸렌(LLDPE) 등의 고객 니즈에 맞춘 다양한 제품 개발과 기술지원 업무도 담당하게 된다.

아랍어로 라는 뜻인 샤힌 프로젝트는 광범위한 탄소 중립을 목표로 하는 친환경 에너지 화학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다지는 S-OIL의 야심 찬 석유화학 확장 사업이다.

TS&D 센터가 수행하게 될 역할은 이뿐만이 아니다. 기존 내연 기관 윤활유와 관련된 연구개발은 물론 앞으로 새롭게 시장이 열릴 것으로 기대되는 전기차와 수소차 윤활유, 서버나 전기차 배터리의 온도를 낮춰주는 플루이드 (Fluid) 제품에 사용될 기술 개발을 주도한다. 탈탄소와 에너지 전환에 대비해 S-OIL이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청정수소와 암모니아, 바이오연료 등 신에너지 분야의 기술개발 기반도 마련할 계획이다.

S-OIL은 대주주인 아람코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인재 유치가 용이한 서울에서 TS&D 센터 건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함에 따라 샤힌 프로젝트의 기술 경쟁력도 안정적으로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람코는 국내 석유화학 역사상 최대 규모인 92,580억원을 투자하며 한 사우디 양국 간 경제 외교의 최대 성과를 이뤄 국내외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다. 92,580억원은 한국 내 투자 중 사상 최대 규모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