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해상풍력발전단지 지도./오스테드 제공
인천해상풍력발전단지 지도./오스테드 제공

[투데이에너지 최인영 기자] 인천 연안에서 70km 이상 떨어진 해상에 1.6GW의 풍력발전단지가 개발된다. 연간 약 400만톤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글로벌 해상풍력기업 오스테드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인천 해상에서 추진 중인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에 대한 1.6GW 발전사업 허가권을 취득했다고 30일 밝혔다.

인천해상풍력사업은 오스테드가 우리나라에서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구축하는 첫 프로젝트로 총 8조원의 투자가 계획돼 있다. 이번 발전사업 허가로 인천해상풍력 1호와 2호로 구성된 발전용량 1.6GW 규모의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 권한을 얻은 셈이다.

단지 완공 시 인천을 포함해 수도권 내 연간 100여만 가구에 청정에너지를 공급하고 연간 약 400만톤의 이산화탄소 감축을 예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인천시의 탄소배출 넷제로 목표와 대한민국 2050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스테드는 인천해상풍력 사업 개발 단계에서부터 건설, 운영에 이르는 프로젝트 전주기에 걸쳐 어업인과 주민 등이 함께 성장하는 상생모델을 구축해 왔다. 어업인·주민설명회 개최, 어족자원 보존을 위한 꽃게 치어방류 등 지역사회 행사, 해외 해상풍력 견학 프로그램 등을 추진해 왔다. 앞으로도 지역 상생을 위해 인천 산업계의 해상풍력 공급망 참여 지원과 녹색일자리 창출 활성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페어 마이너 크리스텐센 (Per Mejnert Kristensen) 오스테드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오스테드가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발전사업 허가를 취득하게 돼 기쁘다”며 “한국의 녹색에너지 전환 가속화를 돕고 인천시가 국내외적으로 해상풍력산업의 그린허브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스테드는 향후 인천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위해 환경영향평가, 지질·지반조사,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준비 등의 절차를 거치고 최종 투자 결정을 완료해 2030년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