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성원 국회의원은 4일 ‘무탄소에너지(CFE)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좌측부터 조홍종 단국대교수, 김진수 한양대 교수, 김성원 의원, 이인선 의원, 전봉걸 미래에너지정책연구원장./김성원 의원실 제공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성원 국회의원은 4일 ‘무탄소에너지(CFE)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좌측부터 조홍종 단국대 교수, 김진수 한양대 교수, 김성원 의원, 이인선 의원, 전봉걸 미래에너지정책연구원장./김성원 의원실 제공

[투데이에너지 박찬균 기자] 원전·수소·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무탄소에너지원을 최대한 활용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를 위해 CFE 이니셔티브를 국제적으로 확산해 나가야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성원 국회의원 4일 주최한 ‘무탄소에너지(CFE)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최연우 산업부 에너지정책관은 에너지원마다의 장·단점, 국가마다 다른 활용 여건 등을 고려해 다양한 무탄소에너지원을 최대한 활용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며, 지난10월 공식출범한 「CF연합」과 함께 CFE 이니셔티브를 국제적으로 확산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이상준 서울과기대 에너지정책학과 교수는 우리나라 탄소중립을 위한 전력믹스는 친환경을 추구하되 ‘리얼옵션 전략’의 관점 아래 무탄소에너지 확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미국, 일본, 유럽의 무탄소에너지 활용 확산 사례를 소개하며 현재 정부가 수립중인 제 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기존 화력발전의 무탄소전원 전환 등을 통한 무탄소전원 확대 내용을 포함할 것을 제안했다.

두 번째 발제자인 김진수 한양대 자원공학과 교수는 탄소중립 과정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핵심 가치로 에너지 안보와 안정적인 공급을 강조했으며, 성공적인 CFE 활성화를 위해 수소경제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토론에 참석한 조홍종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탄소중립 달성 방안에 대해 낮은 재생에너지 효율 등으로 인해 국내 실현이 어려운 RE100 대신 원전, 수소, CCUS, SMR 등의 가능한 모든 무탄소 에너지의 적극 활용을 제안했다.

또한 CFE 활성화를 위해 기술 측면에서 관련 기술 투자 확대와 국산화를, 시장 측면에서 전력가격 정상화 등 적극적인 에너지 시장 개혁 추진을 강조했다. 그리고 국제적인 지지를 받기 위해 세계를 선도하는 한국형 CFE 인증제를 마련하고 국제적인 협력 추진을 강조했다.

황지현 한국에너지공대 교수는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해 무탄소에너지 활성화는 필수적이나 현재 수소, SMR 등 신규 무탄소에너지는 투자비와 생산단가가 기존 화석연료에 비해 매우 높아 무탄소에너지 활성화에 장애물로 작용한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탄소에너지 산업은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기후 위기 극복과 경제 발전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미래 핵심산업으로 적극적인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책지원과 대규모 투자를 통한 무탄소에너지 기술개발과 대용량화가 이뤄질 경우, 무탄소에너지 비용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편 토론회를 주최한 김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RE100이 국제적인 무역장벽으로 작용해 우리 기업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며 “이번 토론회가 우리 현실에 맞는 정책과 제도를 검토하고, CFE에 대한 국제적 동참을 확대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