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공급망 분석 및 지원 인프라 강화 방안 세미나에서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투데이에너지
해상풍력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공급망 분석 및 지원 인프라 강화 방안 세미나에서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투데이에너지

[투데이에너지 최인영 기자] “세계적으로 풍력발전비용은 점차 낮아지면서 에너지원으로서의 가치를 높여갈 것이다. 반면 국내 해상풍력 사업은 그동안 지연을 거듭하면서 결국 비용 증가를 초래했다”

이중관 SK오션플랜트 이사는 11일 ‘해상풍력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공급망 분석 및 지원 인프라 강화방안’을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중관 이사는 “무엇보다 계통확보를 서둘러야 하며 이를 위해 배후 항만 등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 해상풍력 업계는 이를 끊임없이 제기해 왔지만 반복되는 요청은 해소되지 못한 채 시장 전망이 밝다는 전문가 견해를 듣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이사는 “현재 국내 해상풍력사업은 민간주도로 이뤄지고 있는데 정부가 입지선정 단계부터 참여하는 등 공공주도로 전환되기를 업계는 바라고 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얽혀 있는 만큼 주민수용성 확보 문제도 사업자에는 힘든 여정일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지난해 대비 풍력입찰시장의 용량은 늘었지만 사업비는 되레 증가했다고 힘줘 말했다. 사업비 증가에도 정부는 입찰가격 하락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하루 속히 국내 해상풍력 공급망이 자리잡아 긍정적 전망이 현실이 되기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이날 세미나는 △해상풍력 보급 관련 정책 현황과 과제(최덕환 한국풍력산업협회 실장) △한국 해상풍력 공급망의 성장 잠재력(Carbon Trust)를 주제로 한 발제에 이어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소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이중관 SK오션플랜트 이사, 박원서 유니슨 사장, 김윤성 에너지와 공간 대표, 윤세종 플랜 1.5 변호사, 임재민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 강규형 산업통상자원부 재생에너지보급과 과장 등이 패널로 참석해 토론을 진행했다.

토론에서는 재생에너지분야는 RPS 시장에서 RE100 시장으로 전환될 것이라는 전망과 미국 IRA와 같이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있었다. 단순 입찰제도 대신 세부 정책 수립이 더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공급망 확보를 위해 국내 사업 경험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한 셈이다.

국토 면적이 좁아 재생에너지 보급은 어렵지만 이를 역으로 해석하면 공급망 집적화의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암시한다는 주장도 있었다. 시장에 맡기는 대신 정부가 나서야 온실가스 감축이 실현될 것이라는 견해도 이어졌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내 기업 성장에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개발과 제조에 집중하던 것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국내 기업의 전략을 이끌어내기 위한 공급망 전체에 관한 로드맵 설계에 초점을 맞춰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개발, 제조, 설치, 운영,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의 흐름을 정부가 정책적으로 확립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중소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에 시장 진입 경로를 소개해줄 것과 산업부의 전력계통 추진 전략이 보다 구체화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여러 단계의 인·허가를 보다 간소화해줄 것도 요청했다.

산업부는 이에 대해 “인·허가 걸림돌을 제거하는 동시에 풍력발전이 잘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지원할 것”이라며 “현재 풍력발전단지를 보면 외국기업 비율이 높은 상황으로 국내 기자재 설비 기업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국내 기업과 함께 모색해야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국회기후변화특별위원회, 한국풍력산업협회, 카본 트러스트(CARBON TRUST), 플랜(Plan)1.5가 함께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개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