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정기선 부회장이 사우디 산업광물자원부 장관 일행과 정주영 창업자 흉상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HD현대 제공
HD현대 정기선 부회장이 사우디 산업광물자원부 장관 일행과 정주영 창업자 흉상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HD현대 제공

 

[투데이에너지 신영균 기자] HD현대 정기선 부회장이 사우디아라비아 산업광물자원부 장관과 만나 사업협력 강화에 대해 논의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정기선 부회장은 HD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에서 사우디 반다르 이브라힘 알코라이예프 산업광물자원부 장관과 사우디 산업개발기금 SIDF CEO인 술탄 빈 칼리드 알사우드 왕자를 만났다. 이 자리에는 HD현대오일뱅크 주영민 사장도 함께 했다.

이날 사우디 장관과 CEO의 방문은 지난 10월 경제사절단의 일원으로 사우디아라비아에 방문한 정기선 부회장이 방한을 요청했고 알코라이예프 장관이 이에 응해 성사됐다.

이 자리에서 정기선 부회장과 알코라이예프 장관 일행은 합작 조선소, 엔진 합작사를 비롯해 수소 및 암모니아 프로젝트 등 HD현대가 사우디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 전반의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또 네옴시티 프로젝트 등 사우디 비전 2030’과 관련해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환담 이후 정기선 부회장은 선박 건조현장을 비롯해 HD현대일렉트릭의 변압기 스마트팩토리 등 사업장을 직접 안내하며 HD현대의 사업 경쟁력을 소개했다. HD현대일렉트릭은 최근 사우디로부터 초고압 변압기, 고압차단기 등 네옴시티 프로젝트 내 변전소에 필요한 각종 전력 기기를 잇따라 수주한 바 있다.

정기선 부회장은 “HD현대와 사우디아라비아는 오랜 기간 다져온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조선 사업뿐만 아니라 친환경에너지 사업 등 협력의 범위를 확대해 왔다. 현재 진행 중인 협력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나갈 것이며 향후 공동 발전의 기회를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D현대는 국내 기업 중 사우디와 가장 폭넓은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사우디 라스 알 헤어 지역의 킹살만 조선산업 단지에 약 500만 제곱미터 규모의 중동 최대 합작조선소 건설에도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