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배터리 재활용 공장 준공식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SK에코플랜트 제공
폐배터리 재활용 공장 준공식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SK에코플랜트 제공

[투데이에너지 최인영 기자] 환경·에너지기업 SK에코플랜트가 폐배터리 재활용 전문 자회사 테스(TES)와 중국에 폐배터리 재활용 공장을 준공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를 위해 지난 12일 중국 장쑤성 옌청시 경제기술개발구에서 배터리 재활용 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

프로젝트는 전기차 배터리 생산 세계 1위 중국에서 SK에코플랜트 남경법인과 중국 폐배터리 재활용 합작법인 지사이클이 협력해 총 2단계로 진행된다.

지사이클은 2019년 테스와 중국 신에너지사업 전문투자사 종위(Zhong-Yi)가 함께 설립한 폐배터리 재활용 전문 합작법인이다. 상하이시가 최초 승인한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자로 폐배터리 재활용 전·후처리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준공된 1단계 배터리 재활용 전처리 공장은 중국 장쑤성 옌청시 경제기술개발구에 위치하며 연면적 8,000㎡ 규모로 연간 2,000톤의 블랙매스를 생산할 수 있다.

인근에 같은 규모의 2단계 전처리 공장을 추가 건설 중이며 2024년말 준공 시 연간 총 4,000톤의 블랙매스를 생산할 수 있다.

전처리 공장을 통해 수거된 배터리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불량품인 스크랩, 수명을 다한 전기차 폐배터리, 리콜 배터리 물량 등을 안전하게 분해·파쇄하고 배터리 원료 추출 전단계인 블랙매스까지 추출할 수 있다.

블랙매스는 폐배터리를 수거해 방전시킨 뒤 해체·분쇄해 만든 검은 가루 형태의 중간 가공품이다. 후처리 공정을 거치면 리튬, 코발트, 니켈 등 희소금속을 뽑아낼 수 있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에 구축하는 옌청 공장과 기존 상하이 공장간 연계를 통해 중국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공략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옌청 배터리 재활용 센터는 SK에코플랜트의 친환경 솔루션과 지사이클의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의 결합으로 탄생했으며 전 세계 배터리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제시하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기술력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앞세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글로벌 배터리 재활용 시장 선점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