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약 이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주에너지공사 제공
협약 이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주에너지공사 제공

[투데이에너지 최인영 기자] 우리나라 최초의 공공주도 해상풍력 사업이 제주에서 본격 추진된다. 마을 주민을 보호하고 수익을 공유하는 점에서 의미를 더하고 있다.

제주에너지공사는 28일 제주 한동·평대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사업(105MW, 5,900억원) 우선협상대상자인 동서발전 컨소시엄과 사업시행협약 체결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주 한동·평대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사업은 제주시 구좌읍 한동·평대리 인근 해상에서 추진되는 주민참여형 풍력발전사업이자 제주특별자치도 공공주도 풍력정책에 따라 추진되는 전국 제1호 풍력사업이다.

제주에너지공사는 2015년 제주특별자치도로부터 사업시행예정자로 지정받아 2016년 1월 후보지 마을을 선정한데 이어 2018년 2월 해상풍력발전지구 지정, 2021년 12월 환경영향평가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제주도와 공모계획 및 지침을 마련해 올해 5월 공모를 실시, 10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1일부터 우선협상대상자와 공정한 협상을 통해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사의 관리·감독 기능과 사업에 참여하는 주민보호를 중점 사항으로 협의하고 안정적 사업 추진과 기대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협약을 통해 △공공주도 풍력사업 모델 실현 △전국 최대 개발이익 환원(이익공유화 기금, 주민수익 등 매년 약 100억원 상당) △지역경제 활성화(500억원 이상의 지역업체 시공 참여 의무화) △신규 법인 유치(연간 약 880억원 규모 매출) 및 고용 효과 창출(5,800여명)을 기대하고 있다.

공사는 사업시행협약 체결 이후 내년 SPC(특수목적법인)를 설립하고 2026년 착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주도와 공사는 그동안 공공주도 풍력사업의 지역 이익 환원, 주민 보호, 수익창출, 사업의 안정적 지원을 위해 조례·고시, 관리 계획 등을 개정했다.

김호민 공사 사장은 “이번 한동·평대 해상풍력 사업은 2016년부터 전국 최초 공공주도 개발방식을 도입한 주민 참여형 풍력사업이라는 점에서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며 “향후 공공성 강화를 위해 사업시행협약 체결 후에도 컨소시엄의 사업 이행 적정성을 면밀히 감독하고 마을 주민 보호와 수익 확보 등을 위해 마을과 긴밀히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