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탄소연합 공식 출범식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이회성 회장을 비롯한 회원사 대표 및 국책 연구기관장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투데이에너지
무탄소연합 공식 출범식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이회성 회장을 비롯한 회원사 대표 및 국책 연구기관장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투데이에너지

[투데이에너지 차기영 기자] 무탄소연합(CFA)은 지난 10월12일 출범 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제28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계기 각종 국제세미나와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 참여해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에 대한 국제사회 공감대 확산에 주력했다. 특히 주요국 정부와 다국적 기업의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 동참도 지속해서 유도하고 있다. 한편 무탄소연합이 국제사회의 호응과 참여를 어떻게 끌어낼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편집자 주

■‘무탄소 연합(CFA)’ 출범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9월 국제연합(UN) 총회 기조연설에서 ‘무탄소연합(CFA)’ 결성을 제안했고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방문규)는 지난 10월12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무탄소연합’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창립총회에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 LG화학, 한화솔루션,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등 14개 기업·기관이 발기인으로 참여해 임원진을 선출하고 정관,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심의·의결 했다.

초대 회장으로 이회성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협의체(이하 IPCC)’ 전 의장이 선출됐다. 이 전 의장은 IPCC에서 부의장 7년, 의장을 8년간 역임 후올해 7월 말 임기를 마친 만큼 기후변화 분야 최고의 전문가이자 국제적 인지도를 갖춘 인물이다.

이회성 회장은 창립총회 취임사에서 “CF 연합은 한국이 21세기 무탄소경제 시대의 선두 주자가 되도록 이바지할 것”이라며 “다른 나라가 벤치마 킹하는 한국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CF 연합과 연합을 이끌 이회성 회장에 대한 기대가 크다. CF 연합이 국제적 논의를 주도하고 글로벌 위상을 갖출 수 있도록 산업부를 비롯한 정부 차원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했다.

같은 달 27일 산업부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회원사 대표 및 국책 연구기관장 등이 자리한 가운데 ‘무탄소(CF) 연합(Carbon Free Alliance)’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회성 무탄소 연합 회장은 출범기념사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특정 에너지원의 선택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시기는 지났다”라며 “세계 주요국 정부, 국제기구, 경제 주체가 실질적으로 탄소중립에 이바지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찾고 실행해야 할때”라고 강조했다.

또한 “무탄소 연합이 기후위기 대응에서 우리나 라가 21세기 세계 경제 리더 국가로 발돋움하는데 이바지하겠다”라고 밝혔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무탄소연합은 기후, 환경, 에너지 등 국제사회가 직면한 여러 난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한민국의 제언”이라며 “무탄소 연합과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는 윤석열 정부가 지향하는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 위상 정립에 이바 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한민국 정부는 무탄소 연합이 구체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 겠다”라고 밝혔다.

무탄소(CF) 연합은 출범 후 11월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12월 제28차 유엔 기후변화협 약 당사국 총회(COP28) 계기 각종 국제세미나와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 참여해 ‘무탄소에너지 (CFE) 이니셔티브’에 대한 국제사회 공감대 확산에 주력했다.

특히 주요국 정부와 다국적 기업의 무탄소에너 지(CFE) 이니셔티브 동참도 지속해서 유도하고 있다.

‘무탄소(CF) 연합’ 창립총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대한상공회의소 제공
‘무탄소연합’ 창립총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대한상공회의소 제공

■한·미 동맹 70주년, 무탄소에너지 동맹 재도약
한·미 동맹 70주년을 맞아 양국이 무탄소에너지 동맹으로 재도약 모색에 나섰다. 산업부는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실행력을 확보하고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무탄소에너지 동맹으로 재도약하기 위해 지난 11월13일 ‘한-미 동맹 70주년 기념 청정에너지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콘퍼런스 주제별 세션에서는 에너지분야의 탈탄소화를 촉진하는 글로벌 운동인 무탄소에 너지(Carbon-Free Energy) 활용, 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수소 기술개발및 보급 등을 통한 탄소 관리 및 상용화, 첨단 배터리 기술개발 및 배터리 재활용의 협력 기회에 대해 산업계를 중심으로 활발한 논의를 펴쳤다. 

이후 기술 세션에서는 한국의 주요 연구소와 미국 에너지부 산하 국립연구소를 중심으로 청정에 너지 혁신 기술에 대한 패널토론, 기술 소개 홍보 (Pitch) 및 양국의 연구자 간 토론 및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콘퍼런스의 기조 강연에서는 지난 9월 국제연합(UN) 총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제안을 계기로 지난 10월 실제적 협력 플랫폼으로 공식 출범한 무탄소(CF) 연합의 이회성 회장이 무탄소에 너지(CFE) 이니셔티브를 소개했다.

또한 기업차원에서 글로벌 기후위기 대응에 기여하기 위해 다양한 무탄소 에너지원을 적극 활용하고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 확산에 동참할 것을 호소했다.

방문규 장관은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면서도 에너지 안보를 공고히 하기 위해서는 원전, 재생에너지, 수소 등 다양한 무탄소에너지(CFE)를 폭넓게 활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며 “화석연료 시대에서 시작해 온 지난 70년간의 양국 동맹을 앞으로 무탄소에너지 동맹으로 전환하고 더욱 굳건히 하길 바라며 이를 통해 당면한 에너지 및 기후 위기를 극복하고 글로벌 협력을 이끌어나가는 데 함께 노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아시아태평양경제 협력체(APEC) 정상회의 계기 미 국무부 호세 퍼르 난데스(Under Secretary Jose W. Fernandez) 차관과 지난 11월16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한-미 에너지 비즈니스 원탁회의’을 공동 주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정보기술(IT), 반도체, 자동차, 배터리, 철강, 에너지 기자재 및 에너지 공급분야의 양국 주요 기업인들과 함께 한국의 무탄소 연합, 미국의 청정에너지 구매자연합(CEBA, Clean Energy Buyers Association)이 참석했다.

삼성, SK, 현대차, LG, 포스코, LS, 한전 및 마이크로 소프트, 구글, 아마존, 엑슨모빌, EPRI 등 이날 참석한 양국 기업들은 순 배출 영점화(넷제로) 달성 및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정부와 기업 간의 민·관 협력 및 공동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함께 하며 특히 다양한 청정에너지 활용 촉진 및 청정전력 투자 확대를 위해 양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건의하기도 했다.

또한 17일에는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방문해 주요국 장관 및 현지 진출 우리 기업과 주요 미국기업과의 면담을 진행했다.

우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방 장관은 호세 페르난 데스 미국 국무차관과 한미 에너지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을 공동 주재해 무탄소연합에 대한 양국 정부와 경제계의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하고 핵심광물 공급망 에너지 안보를 위한 양국 협력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존 케리 미국 기후특사와는 최근 심각한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을 위해 원자력·신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무탄소 에너지 활용 촉진 방안을 논의하고 COP28 대비 양국의 실질적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방 장관은 “이번 다자회의 계기 주요국 장관 면담과 기업인과의 만남에서 우리측 애로 해소 등 우리 기업 이익 증진을 최우선으로 논의를 진행한바 향후 주요 기업의 대한 투자유치와 주요국과의 경제 동맹 구축및 무탄소연합 지지 확보를 위해 앞으로도 모든 정책 역량을 결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영, 무탄소에너지 협력 본격 추진
산업부는 지난 11월20일부터 23일까지 영국 에너 지안보 및 탄소중립부와 윤 대통령의 영국 국빈 방문을 계기로 양국 간 원전, 해상풍력, 수소 등 무탄소에 너지 협력 확대를 위한 청정에너지 파트너십(Clean Energy Partnership)을 체결했다.

청정에너지 파트너십을 통해 양국은 무탄소에너지 (CFE) 이니셔티브 추진에 대한 공감대를 확인하고 청정에너지 기술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으며 이를 논의 하기 위한 대화 채널로 연례 고위급 대화체를 신설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원전 협력과 관련해 양국 정부는 신규 원전 건설, 핵연료, 원전해체, 방사성폐기물 등 원전 전주기에 걸쳐 포괄적인 협력관계(the broadest possible relationship)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양국 및 제3국에서 대형원전, 소형모듈원전 (SMR), 첨단원전(advanced nuclear reactor)의 개발을 위해 협력 기회를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영국은 유럽 내 대표적인 무탄소에너지 활용 확대 국가로 ’50년까지 원전 설비용량을 24GW로, ’30년까지 해상풍력은 50GW로, 수소 생산능력을 10GW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국빈 방문 계기 영국과의 청정에너지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윤석열 정부가 핵심 과제로 추진 중인 CFE 이니셔티브의 글로벌 확산도 추진력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COP28서 ‘무탄소에너지 이니셔티브’ 제안
산업부는 지난 12월5일 COP28에서 무탄소연합 주도로 무탄소에너지 이니셔티브 확산을 위한 원탁회의를 개최했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전 지구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COP28 기간에 개최된 동 행사는 국제사회에 우리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를 알리고 국내·외 기업과 함께 무탄소에너지 활용 확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김상협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장,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Abdalah Mokssit 사무국장 등 주요 인사가 참석했고 삼성전자, 포스코, 일본제철, EPRI 등 약 30개 기업이 참석해 의견을 제시하고 질의응답을 나누는 등 활발한 토의가 진행됐다.

이날 원탁회의에서는 다양한 측면에서 무탄소에너지 활용 논의가 진행됐다. 전력을 많이 사용하는 제조기업은 수요기업 입장에서 그리고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기 업은 공급기업 입장에서 무탄소에너지의 필요성과 확대 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기했다.

아울러 온실가스 다배출 기업과 함께 산업 공정에 무탄소 연·원료 사용을 촉진하기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참여기업들은 탄소중립을 이행할 수단이 재생에너 지뿐만 아니라 수소, 원전 등 모든 무탄소에너지로 확대된다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기업의 탄소중립 노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무탄소에너지 사용실적을 인정받을 수 있는 인정체계가 신속히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회성 회장은 “한국의 글로벌 위상에 걸맞게 무탄 소에너지 인증체계 등 글로벌 규범 정립에 주도적 역할을 할 때가 됐다”며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에 세계 각국 정부, 국제 에너지 협의체와 민간부문의 동참을 유도해 나가면서 전 지구적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후위기 해법을 찾아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갈길 먼 무탄소연합, 국제사회 인정 ‘관건’
무탄소에너지는 직접적으로 탄소를 배출하지 않으 면서 전기를 생산하는 태양광, 풍력, 수력, 지열, 바이오매스 등 재생에너지와 원전, 수소, 탄소포집저장 등 일체의 에너지원이다.

RE100(Renewable Energy 100)은 2050년까지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재생에 너지로 대체하자는 국제적 기업간 협약 프로젝트이다. 한편 무탄소에너지는 원전, 청정수소, 재생에너지 등 탄소배출이 없는 에너지원을 사용하는것이 핵심이다. 국제적으로 원전은 재생 에너지에 포함하지 않는다.

한편 정부가 원전을 포함한 CFE 이니셔티브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발주한 용역 보고서에 “CFE가 RE100을 대체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평가가 담겼다.

CFE가 국제사회에서 인정을 받지 못하면 국내 기업들은 재생에너지와 무탄소에너지 사이에서 혼란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됐다.

CFE가 RE100보다 기술적으로도 달성하기 더 어려울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통용되지 않기 때문에 국내 기업들의 산업 경쟁력에 유리하지 않을 것이라는 평가다.

보고서에는 “국제사회로부터 인정받지 못한 무탄소 에너지 정책은 오히려 국내 기업에 재생 에너지와 무탄소에너지 활용 사이에서 혼란만을 야기할 수 있다”며 “우리나라 여건에 맞는 제도를 새롭게 설계하는 것이라면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위한 각별한 노력이 요구되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원전 활용을 강조하는 것이 CFE 이니셔티브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안 된다는 조언도 담겼다. 보고서는 “국제사회에서 원전을 청정에너지로 인정할지에 대한 합의된 의견이 도출되지 못하고 있는 시점에서 기존 원전 활용을 강조하는 식의 정책 방향은 지양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반면 윤 대통령이 제안한 CF연합이 본격 추진되면 재생에너지 여건이 불리한 우리나라의 기업들의 경쟁력을 보다 강화할 수 있고 한국 원전 등 수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도 나타났다.

특히 기업들의 호응도도 낮다. 전국경제인연 합회가 지난 6월6일 국내 매출 상위 500대 기업중 응답한 102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응답 기업의 82.4%가 ‘CF100 캠페인에 참여할 의향이 없다’고 답했다.

정부는 출범식을 개최한 후 국내외 기업 및국제기구와 협력체계 구축, 제도 개선과제 발굴 및 표준화, 국가 간 기후 격차 해소 등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목표를 달성 하기 위해서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우리 정부가 글로벌 고객사와 투자사의 시에프이 이니셔티브 합류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에 대해선 회의적인 목소리가 여전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