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덕근 산업부장관(사진 가운데)이 7일 양주 변전소를 방문해 겨울철 전력수급 현황을 점검했다./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안덕근 산업부장관(사진 가운데)이 7일 양주 변전소를 방문해 겨울철 전력수급 현황을 점검했다./산업통상자원부 제공

[투데이에너지 이성철 기자]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7일 고양시 소재 경로당 방문에 이어 양주 변전소를 찾아 겨울철 전력수급대책 기간 설비관리 현황 및 재난 등 비상상황 대비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전력당국은 지난 12월 4일부터 올해 2월 29일까지를 ‘전력수급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전력수급을 집중 관리하고 있다. 

특히 지난 12월 21일 기온 급락으로 올 겨울 최대 전력 수요(91.6GW)를 기록했으나 13.7GW의 예비력을 유지하는 등 전력수급은 안정적이었다. 

그러나 1월 3주차 이후 한파와 폭설이 동시 발생할 경우 최대수요가 97.2GW까지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전력당국은 은 105GW 이상의 공급능력을 미리 확보하고 핵심 전력설비에 대한 사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전력수급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이날 방문한 양주 변전소는 경기 및 서울 북부 전력공급을 위한 핵심 설비로 고장 발생 시 수도권 전력공급에 미치는 파급력이 크므로 설비점검, 비상대응체계 구축에 힘써왔다. 

또한 양주 변전소 내 최근 국산화한 초고압 직류송전(HVDC) 변환기술 기반의 계통안정화 설비를 구축하고 시험운전중이다.

안 장관은 “최근 에버랜드 놀이기구 정지, 울산 정전 등으로 국민들의 염려가 큰 상황인 만큼 수급 관리를 철저히 하고 전력 설비 관리를 강화하여 국민 불편이 없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