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종한 국가기술표준원 국가표준 코디네이터

[투데이에너지]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 ‘표준’은 사물의 정도나 성격 따위를 알기 위한 근거나 기준 등으로 설명한다.

국제표준화기구에서 ‘표준화’란 활동이나 결과에 대해 일상적이고 반복되는 사용, 규칙, 가이드라인 혹은 성질을 규정하는 문서로 공인된 기구의 합의에 기초해 수립된 것이라 한다. 

표준은 현대 사회를 이루는 필수 요소로 오랜 시간 사회적 합의를 통해 만들어지며 산업표준은 새로운 산업이나 기술을 받아들이거나 새로운 산업과 기술로 견인하는 역할을 한다.

표준화는 기업의 혁신전략과 정부의 혁신 정책에서 혁신을 장려하고 추진하는 잠재력이 있다. 따라서 표준은 혁신을 확산시키는 도구다.

표준화는 혁신을 확산하는 통로로서 중요하며 표준화 활동 으로 생기는 네트워킹의 기회는 지식이 공유되고 합의가 형성되는 플랫폼이 된다.

에너지 분야의 표준화는 에너지 산업에서 사용되는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 시스템 등에 대한 규격화된 기준을 정한다.

이를 통해 에너지 산업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되도록 하며 국제적 표준화는 국가 간 무역 및 협력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

에너지 표준화는 현대 사회에서 효율적인 관리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필수 도구로 부상하고 있다.

이는 다양한 에너지 관련 활동과 기술에 대한 통일된 기준이나 규정을 수립하는 과정을 통해 가능하다.

표준화는 에너지 산업과 정부 그리고 소비자에게 다음과 같은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 

첫째는 기술 혁신 및 개선이다. 에너지 표준은 산업 및 기술 혁신을 촉진한다. 표준화된 기준은 새로운 기술이나 에너지의 효율적인 시스템 도입을 쉽도록 해준다.

이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에 기여한다. 이를 위해서는 연구 개발, 산학 협력 및 국가혁신전략 등과 연계한 표준화 전략이 필요하다.

둘째는 지속 가능한 발전과 환경 보호다. 에너지 표준은 지속가능한 에너지 소비와 친환경 기술의 도입을 촉진한다.

에너지 분야의 지속 가능성은 표준을 통해 실현되며 이는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환경 보호에 기여한다.

즉 이와 같은 일련의 표준화 활동을 통해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관리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준이 설정되고 방법이 마련된다.

셋째는 국제적인 경쟁력 확보다. 국제 표준에 따라 생산된 제품과 서비스는 국제 시장에서 큰 신뢰를 받는다.

에너지 분야의 국제 표준 준수는 기업에 글로벌 경쟁에서의 우위를 제공하고 국제 무역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에너지도 중요한 전략산업의 한 분야로서 자원 확보와 원활한 공급은 물론이고 전략적 수출 상품화도 필요하다.

따라서 글로벌화 된 표준 및 인증시스템의 적용은 필수사항으로 이를 통해 경쟁력이 확보된다.

넷째는 효율적인 에너지 운영과 관리다. 에너지 분야의 표준화는 에너지 생산과 소비 과정에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체계를 제공한다.

일관된 표준은 에너지 시스템의 설계, 운영, 유지보수 등 모든 단계에서 일관된 원칙을 적용해 에너지의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한다.

예를 들면 국제 표준인 ‘에너지경영시스템(ISO 50001)’을 도입해 기업이 에너지 사용을 모니터링하고 향상시키도록 돕고 있다.

이를 통해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효율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찾을 수 있다.

다섯째는 안전한 에너지 시스템 구축이다. 에너지 분야의 표준은 에너지 시스템의 안전성을 보장한다.

안전 운영과 유지보수는 사고를 방지하고 에너지 시설의 안전성을 확보한다.

예를 들면 설계 및 건설 표준은 에너지 시설의 설계와 건설 단계에서부터 안전한 기준을 제공하며 사고 및 재난 대응 표준은 신속하고 효과적인 비상 대응 절차나 재난 복구 계획을 마련해 인명과 환경을 보호한다.

이같이 에너지 분야의 표준화는 오늘날 사회에서 지속가능한 에너지 혁신의 핵심이 돼가고 있다. 

따라서 표준을 통해 기술을 혁신하고 에너지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며 국제경쟁력을 확보해 지구 환경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기여하는 것은 물론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발전을 이끌어 나가야 하겠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