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세종청사 수소충전소./행복청 제공
정부세종청사 수소충전소./행복청 제공

[투데이에너지 최인영 기자] 정부가 미래첨단산업 육성을 위해 지원하는 혁신제품에 수소기술을 추가하면서 기업의 신제품 출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조달청은 올해부터 기업이 혁신시제품을 직접 제안하는 혁신제품 공급자제안형 지정분야에 우주산업, 수소기술, 무탄소전원 등을 포함한다고 밝혔다.

모집분야는 미래자동차, 드론, 에너지신산업, 바이오헬스, 스마트공장, 스마트시티, 스마트팜, 핀테크, 로봇, 인공지능(AI), 탄소중립 등 기존 혁신성장 지원과 안전, 환경, 건강, 복지, 교육, 문화, 치안 등 국민생활문제와 함께 정책지원을 새롭게 추가했다.

정책지원분야에는 수소기술, 무탄소전원, 우주산업, 자동화 항만·선박시스템, 저출산 대응 등이 포함된다.

수소기술은 △수전해 △수소충전소 △수소차량 △액체수소운송선 △모빌리티용 연료전지 △발전용 연료전지 △수소터빈 △암모니아 합성·분해 △수소 저장·배관 △수소엔진 등 수소기술이 핵심기술로 적용된 제품을 뜻한다.

무탄소전원은 △원자력발전 △재생에너지 △수소에너지 등이 핵심기술로 적용되며 우주산업의 경우 △우주탐사 △우주수송 △우주산업 △우주안보 △우주과학 관련 제품을 대상으로 한다.

정책지원분야의 경우 전문가가 별도로 혁신제품 지정 여부를 심사·평가하고 예외적으로 소재·부품을 혁신제품으로 지정할 수 있다. 지정 시 공공기관의 시범구매 실증사업에서도 우대받을 수 있다.

또한 혁신제품과 마찬가지로 공공구매에서 3년간 수의계약 혜택을 받으며 구매한 공무원은 성능, 품질 문제 시에도 책임이 법적으로 면책된다. 시범구매 후 성공 판정을 받으면 우수조달물품 지정 시 우대받을 수 있다.

2024년도 공급자제안형 혁신제품 공모는 내달 14일까지 혁신장터에서 접수할 수 있다.

임기근 청장은 “첨단 기술 경쟁의 현장에서 고생하는 혁신기업의 우수한 혁신시제품을 정부가 신속하게 발굴하고 지원해 우리 기업이 미래첨단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올해에는 특히 2024년 경제정책방향의 중요한 정책 어젠다인 역동경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별도 정책지원 트랙을 신설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