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북부청사 태양광발전소 건립 현장을 방문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기도 제공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북부청사 태양광발전소 건립 현장을 방문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기도 제공

[투데이에너지 최인영 기자] 경기도가 올해 총 886.5kW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해 신재생에너지산업 육성과 기후변화에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발전 수익은 지역주민과 함께 나눌 계획이다.

경기도는 북부청사의 건물 옥상, 주차장 유휴부지에 360kW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준공했다.

앞서 지난해 2월 경기도 공공기관 RE100을 선언한데 이어 6월 경기도는 비전 실현을 위해 현재 84.4kW 수준의 청사 내 태양광 발전시설을 2024년까지 886.5kW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건립된 태양광 발전시설은 확대 계획 발표 후 첫 성과인 셈이다.

경기도는 북부청사 본관과 별관 옥상, 보건환경연구동 옥상, 관용차량 주차장에 360kW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했다.

공모를 통해 경기에너지협동조합, 의정부자연에너지협동조합, 동두천자연에너지협동조합을 선정하고 함께 발전시설을 건립했다. 협동조합은 의정부와 동두천 지역 주민 등 도민 500여명이 참여한 사회경제조직으로 발전소 수익의 일부를 에너지 빈곤층에 지원하는 사회공헌활동도 펴고 있다.

이번 사업에서는 경기도가 유휴부지를 발굴해 협동조합에 임대하고 협동조합은 도민이 출자한 자금을 재생에너지 생산 사업에 투자해 도민과 개발이익을 공유하는 사업모델이다.

협동조합은 총 6억9,000만원을 투자해 최소 20년간 매년 약 1억1,000만원의 수익을 조합원과 공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발전사업을 통해 연간 48만6,180kWh의 전기가 생산되며 이는 약 1,000명이 근무하는 북부청사 본관과 별관의 전력 자립률을 16% 향상시킬 수 있는 수준이다.

아울러 재생에너지를 공급해 매년 소나무 9만3,617그루를 심는 것과 동일한 220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경기도는 북부청사를 시작으로 28개 산하 공공기관이 소유한 70여개소 청사의 옥상과 주차장 등 유휴부지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상반기 안에 경기도와 시·군이 소유한 공용부지를 전수 조사해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가 가능한 부지를 발굴하고 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향후 추진되는 사업에는 도민 누구나 온라인으로 쉽게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오픈플랫폼을 개발해 운영하고 발전 수익은 참여 도민과 함께 나눠 민관상생협력의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