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태화 박사 전 안양대 부총장

[투데이에너지] 

□대학의 존재의미
대학(大學, Universitas)은 역사적으로 고찰하자면 인류 문명과 분리할 수 없는 관계에 있다. 

우리나라 경우 성균관이 대학의 출발이요, 유럽에는 파리, 옥스퍼드, 볼로냐, 하이델베르크가 각각 대학의 시점으로 알려지고 있다.

대학의 중심 역할은 인류와 사회가 이루어온 과거의 지적 유산을 집적하고 정리 분류하며 나아가 인류의 현재와 미래를 위한 해결(Solution)과 대안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대학은 당연히 사회현실과 밀접한 관계 속에서 인재를 교육, 양성해야 한다.

즉 사회적 공익에 기 여할 인재를 배출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의 상황은 그 정도를 넘어서고 있어 보인다. 산업계로부터의 요구로 인해 대학이 마치 직업연수의 장으 
로 왜곡되고 있지나 않은지 돌아봐야 한다. 

현대에 들어서 대학 학과에 쏠림 현상이 생기는 것은 유감이다.

인기학과로 몰리는 현상은 대학의 지적 균형이 흔들리고 있다는 증거이며, 연구 본연의 의미가 퇴색한다는 결론이다.

□기후위기와 대학의 회복
그런 의미에서 대학이 사회에 공익적 이정표와 비전을 제시하는 진지한 정신공동체로 자리 잡아야 한다.

산업 현장의 요청도 중요하지만 인류와 사회가 장기적 안목으로 추진해야하는 이상과 비전을 잊어서는 안된다.

대학은 시류(時流)에 흔들리기 보다 흔들리는 시류를 바로 잡는 역할을 해야 한다. 여기에 한 사례로 기후위기 문제는 대학의 역할과 긴밀한 관계에 있다고 본다.

기후위기는 인류의 공통 과제이며 난제이다. 

기후위기 문제는 1차적으로 탄소배출과 직접 관련 있으나 2차적으로는 사회구성원들의 삶의 양식이 그 안에 스며있다.

즉 기후위기를 풀어가기 위해서는 산업의 탄소배출 감소와 함께 사회구성원들의 생활 방식과 의식이 해결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 안에서 인류의 책임과 함께 대안행동을 연구해야 한다.

기후위기를 대학 차원에서 풀어가자면 생태순환적 연관에서 생각해야 한다.

한 면만 해결해서는 총체적인 문제가 해결될 수 없기 때문이다.

□기후위기에 임하는 인재 교육 방향

기후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대학의 자세는 총체적인 접근으로야 가능하다.

대학이 양성하는 인재는 한 영역에서만 실행되어서는 안된다.

즉 대학의 본질적 구조에 합당하게 다양한 영역에서 인재가 배출되어야 한다.

첫째 탄소배출에 관해서는 일차로 굴뚝 산업에 속하는 인재를 배출하는 공학 계열에서 전방위적으로 위기의 실태를 체감할 수 있는 교육으로 전환해야 한다.

산업의 영업 이익을 위한 무한경쟁에 뛰어들게 하면 공익은 뒷전으로 물러날 수 밖에 없지 않은가?

둘째, 기왕에 배출된 탄소를 줄이는 방법을 교육해야 한다.

현재 제안된 탄소집적시스템은 아직 대단위로 활용되기에 어려움이 있다 한다.

화학적 매개물을 통한 대기권 안의 탄소 감량 줄이기도 한 방편이므로 탄소집적 장치를 최대한 가동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배터리 산업을 육성하여 대체에너지원으로 활용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셋째, 기후위기 관련하여 한 국가 안에서 일어나는 여러 부문의 갈등을 해결하는 사회, 법률적 조정역할을 교육해야 한다.

사회학 계열 법정 계열 등의 학과들에서 갈등 사례들을 공익과 합리성에 맞게 해결해 주어야 한다.

사회 전체가 공인할 수 있는 공동선을 찾아가도록 하기 위해서 이 분야의 인재가 필요하다.

넷째,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사회구성원의 합의가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인문계열의 공존, 공익, 사회 정의론과 같은 인식을 고취해야 한다.

지금과 같이 고도성장 무한경쟁에 내몰린 사회에서는 어느 한편이 불이익을 감당하게 하는 구조는 불가능하다.

즉 이익도 공유하고 불편도 공유하는 사회가 되어 간다.

자본주의화 되어 있는 시민사회가 불편을 감수할 수 있을 때 기후위기 극복에 기본이자 미덕인 소비절제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