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권 KCL 부원장(왼쪽)과 바코디르 이스마일로프 건축산업협회 수석 고문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KCL 제공
이상권 KCL 부원장(왼쪽)과 바코디르 이스마일로프 건축산업협회 수석 고문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KCL 제공

[투데이에너지 이성중 기자] KCL(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은 서울 KCL 서초사옥에서 우즈베키스탄 건축산업협회와 건축자재 분야의 표준, 기술규제, 적합성 평가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우즈베키스탄에 건설산업 분야 시험인증센터 구축 △우즈베키스탄 건축자재의 품질관리 기술향상을 위한 기술지원 및 전문가 양성 △양국 기업이 참여한 건설프로젝트의 건축자재 품질보증 상호협력 등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 협약은 우즈베키스탄 정부 대표단 13명이 우리나라에 방문하면서 이뤄졌다. 협약식에는 대표단 단장인 샤호조드 유수포프(Shokhzod Yusupov) 산업 및 건설합작은행 부회장, 바코디르 이스마일로프(Bakhodir Ismailov) 건축산업협회 수석고문 등 7명이 참석했다. 대표단은 한국 시험인증 인프라 체험 및 기술 습득을 위해 5~6일 양일간 KCL 건축분야 시험장을 견학하기로 했다.

조영태 KCL 원장은 "건설 분야 시험인증 인프라 기술이전을 통해 우즈베키스탄 내 건축자재의 품질 및 신뢰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며, “건설분야 한국 기업의 현지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