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LPG 충전소 폭발사고 현장/평창소방서 제공
평창 LPG 충전소 폭발사고 현장/평창소방서 제공

[투데이에너지 신영균 기자] 새해 첫날 발생한 ‘평창 LPG 충전소 폭발사고’는 이충전 중이던 벌크로리가 호스를 정상적으로 분리시키지 않은 채 이동해 가스가 누출된 것이 결정적 사고 원인이었다. 벌크로리 운전기사가 충전 과정 절차 및 안전관리 규정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전형적 인재였다. 

사고 발생 당시 액중 펌프의 나사가 1개 풀려있는 상태였으며 벌크로리를 고정시키는 정지목도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평창 LPG 충전소 폭발사고’ 이후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올해 1월3일부터 2월29일까지 벌크로리 충전소 198개소를 포함해 전국 LPG 충전소 1,870개소를 대상으로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가스안전공사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사고 원인이 벌크로리 운전기사 및 충전소 종사자의 안전의식 부재였던 만큼 충전 교육 이수 여부, 충전 관련 법령 이행 여부, 안전관리자 선임 등 3개 부문에 중점을 두고 특별점검을 실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별점검 결과 충전원 교육 미이수 사례가 대량 확인돼 유사 사고가 재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충전원 교육 미이수가 186건이었으며 충전 관련 법령 미준수가 19건, 부적합한 안전관리자 선임이 9건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벌크로리 충전소 198개소 중 23개소에서 부적합 사례가 발견됐으며 LPG 충전소는 1,804개소 중 183개소에서 부적합 사례가 발견됐다. 부적합 사례가 확인된 시설을 지역적으로 살펴보면 경상도가 벌크로리 충전소 6개소를 포함해 전체 80개소로 가장 많았다. 그 뒤를 이어 수도권이 벌크로리 충전소 5개소를 포함해 전체 64개소였다. 

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후속 조치로 교육 미이수 등 위법 사항을 행정관청에 일괄 통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향후 충전 절차 안전확보, 안전한 충전설비 구축, 민간 자율안전 관리 체계 확립, 안전관리 지원 및 교육 강화 등 4개 분야 18개 과제를 중점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평창 LPG 충전소 폭발사고’는 범죄나 다름없는 행위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의 후속 조치 및 개선 대책이 실효를 발휘해 벌크로리 운전기사 및 LPG 충전소 종사자의 안전의식이 강화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