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R 김현철 원장(왼쪽)이 완주군 유희태 군수와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KTR 제공
KTR 김현철 원장(왼쪽)이 완주군 유희태 군수와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KTR 제공

[투데이에너지 이성중 기자] KTR(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원장 김현철)과 전라북도 완주군이 완주 수소 특화 국가산업단지 내 시험인증 인프라 구축을 위해 손을 잡았다. 

이와관련 KTR 김현철 원장과 유희태 완주군수는 11일, KTR 과천본원에서 수소 산업 기반 구축을 위한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KTR은 완주 수소 특화 국가산업단지에 200여억원의 규모로 수소 시험인증 인프라 구축에 나서기로 했다.

KTR은 완주군 봉동읍 일대 수소국가산단 내 3만3000㎡ 부지에 2027년부터 2029년까지 200억원을 신규투자하고 100여명을 투입해 수소 관련 기업 지원을 위한 시험인증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앞서 KTR은 완주군, 전북도와 지난해 5월 완주 테크노밸리 2산단에 ‘수소차 폐연료전지 시험인증 실증화센터’를 구축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실증화센터를 통해 KTR은 수소차 연료전지 시험방법 표준화, 인증평가체계를 마련하고 기술서비스 및 수출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KTR 김현철 원장은 “지난해 합의한 수소차 폐연료전지 시험인증 실증화센터에 이어 이번 수소특화 국가산단 내 시험인증 인프라 구축 협약으로 국내 수소 산업 발전 기반 확충에 양 기관이 큰 역할을 하게 됐다”며 “청정수소 인증시험평가기관이기도 한 KTR은 수소시범도시 완주군과 다양한 수소 산업 발전 협력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