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찬균 기자
▲ 박찬균 기자

[투데이에너지 박찬균 기자] 총선을 한 달가량 앞두고 전국 각지에서 트램 공약이 쏟아지고 있다.

서울 송파을과 경기 고양병·수원갑·화성을·인천 연수갑 등 최소 지역구 16곳에서 후보들이 트램 사업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트램은 도로에 매립한 궤도 위를 달리는 노면전차다.

전기와 수소 등 오염물질이 적은 동력의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국내에서는 1899년 서울 서대문∼청량리 사이에서 개통됐다가 1968년 운행이 중단됐다.

트램은 지하철에 비해 건설 비용이 적게 들고 건설 기간이 짧다.

여기에 수소 연료를 사용하는 등 친환경 교통수단이라는 점에서 기후변화 대응에 적합한 대중교통으로 거론된다.

하지만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트램 사업을 추진하는 상당수 지역은 사업을 중단하거나 사업 타당성을 재검토하는 등 난항을 겪고 있다.

정부의 도시철도망 계획에 포함된 전국 트램 사업은 올해 2월 기준 29곳이다.

전체 사업비가 9조1,858억원에 달하지만 이 중에서 실제로 공사를 시작한 곳은 사업비 2,614억원이 들어가는 위례선 노선 1곳에 불과했다. 

이 때문에 총선 과정에서 선심성 공약으로 나온 트램 사업이 무분별하게 추진될 경우 자칫 매년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들의 경전철 사업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지난달 14일 서울고법은 “전임 시장 등이 경기 용인시에 214억원을 지급할 책임이 있다”며 주민들 손을 들어줬다.

용인시 주민들이 용인 경전철 사업을 추진했던 당시 용인시장 등을 상대로 소송을 낸 지 11년 만이다. 

트램 공약이 마구잡이로 나오다보면 공약(公約)이 공약(空約)될 것이 뻔하다.

일단 당선되고 보자는 후보자들의 공약(空約)이 유권자들의 희망고문이 될까 우려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