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과 퀄컴 테크날러지스 관계자들이 첨단 BMS 진단 솔루션 개발을 위해 협력키로 하고 악수를 하고 있다./제공=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과 퀄컴 테크날러지스 관계자들이 첨단 BMS 진단 솔루션 개발을 위해 협력키로 하고 악수를 하고 있다./제공=LG에너지솔루션

[투데이에너지 이성철 기자]  LG에너지솔루션과 퀄컴 테크날러지스 Inc(Qualcomm Technologies Inc.)가 첨단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진단 솔루션 개발을 위해 손을 잡았다.

LG에너지솔루션은 퀄컴과 협력해 차세대 전기차에 탑재될 첨단 BMS 진단 솔루션 개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력 관계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의 BMS 진단 소프트웨어와 퀄컴 스냅드래곤 디지털 섀시(Snapdragon® Digital ChassisTM)의 특정 기능 결합을 통해 한층 고도화된 첨단 BMS 솔루션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스냅드래곤 디지털 섀시에 탑재된 AI(인공지능)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지원하는 BMS 진단 솔루션 개발을 추진한다.

새로 개발될 BMS 진단 솔루션은 저사양 하드웨어로 구동됐던 기존 BMS 소프트웨어와 달리 차량 내 고성능 스냅드래곤 디지털 섀시 플랫폼의 SoC(System-on-Chip) 컴퓨팅 성능을 활용하게 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연산능력을 80배 이상 향상시켜 더욱 정교한 배터리 알고리즘을 실시간으로 실행할 수 있고, 첨단 BMS 기능도 서버와 통신 없이 구현이 가능해진다.

LG에너지솔루션은 30여년 간 꾸준한 연구개발(R&D) 및 생산 경험을 쌓고, 다양한 고객사와 협력하는 과정에서 배터리 관리에 관한 기술 리더십을 축적해왔다.

실제 LG에너지솔루션은 약 10만대의 전기차 데이터를 교차 분석하고 실제 사용 환경에 노출된 1만개 이상의 배터리를 직접 분석한 실증 데이터 등을 토대로 독보적인 배터리 분석 알고리즘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또 안전진단 소프트웨어 등 7000여개의 BMS 진단 솔루션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안전진단 알고리즘의 예측 정확도는 동종 업계 최고 수준인 90%에 달한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이번 협력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 등 고객사들에게 한층 정교하고 고도화된 배터리 진단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축적한 다양한 경험을 활용해 개발한 차별화된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BMS 사업에서도 압도적인 기술 리더십을 확보하고 비즈니스 영역을 무한 넓혀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