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근 고려아연 기획본부 본부장(좌)과 이화영 LG화학 Sustainability 사업부장(우)이 자원순환사업 협력에 대한 업무협약 체결식 중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고려아연 제공
이상근 고려아연 기획본부 본부장(좌)과 이화영 LG화학 Sustainability 사업부장(우)이 자원순환사업 협력에 대한 업무협약 체결식 중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고려아연 제공

[투데이에너지 신영균 기자] 고려아연과 LG화학이 폐자원 환경문제를 공동 해결하고 ESG 경영을 가속화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고려아연은 14일 LG화학과 ‘미국 폐플라스틱 재활용을 통한 자원 순환 체계 구축 프로젝트’와 관련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는 고려아연 이상근 기획본부 본부장과 LG화학 이화영 Sustainability사업부장이 참석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양사의 미국 리사이클링 네트워크를 활용한 시장 및 정책 동향을 공유하고 폐플라스틱 리사이클링 사업 추진을 통한 자원 순환 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의 목적은 폐기물 및 리사이클 관련 주요 정책 동향 및 규제 대응 전략 수립의 필요성과 함께 고려아연이 보유하고 있는 전자폐기물 처리 기술과 LG화학이 보유하고 있는 폐플라스틱 재활용 제품 품질 고도화 등의 기술 협력을 함께 해 나가기 위함에 있다. 또한 사업모델이 보다 구체화되면 공급자를 추가해 규모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고려아연은 2022년 페달포인트홀딩스를 통해 전자폐기물에서 유가금속으로 제련 가능한 중간재를 추출하는 독자기술을 지닌 미국 전자폐기물 리사이클링 기업 이그니오홀딩스를 인수해 현지에서 생산된 중간재를 활용한 친환경 동생산을 하고 있다. 아울러 폐자동차, 폐배터리, 폐태양광 등 현재 매립되고 있는 폐자원들을 활용한 리사이클 사업 확장 중에 있다. 

고려아연과 LG화학은 지난 2022년 5월 고려아연 계열사 켐코와 LG화학간의 51:49의 비율로 한국전구체주식회사 합작법인을 설립한 경험이 있으며 한국전구체주식회사는 올 상반기 시운전을 시작으로 2025년 양산품을 생산 및 출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