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인재개발원에서 교육생들이 VR을 기반으로 한 안전체험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한국발전인재개발원 제공
발전인재개발원에서 교육생들이 VR을 기반으로 한 안전체험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한국발전인재개발원 제공

[투데이에너지 이성철 기자] 한국발전인재개발원은 발전소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산업안전보건교육 과정 과목의 개편 및 추가 개발을 통해 안전사고의 현장성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개편된 내용으로는 △발전소의 안전관리 및 사고사례 추가 개발 △근로감독관 초빙으로 사고사례 현장 중심 강의 강화 △VR기반 안전체험 실습과정 △ 직무스트레스 등 작업관련성 질환 예방 등이다.

개발원은 발전소에서 실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사례에 대한 이론 교육을 받고 이를 토대로 VR을 기반으로 한 안전체험 실습으로 현장성을 강화시켰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VR기반 안전체험 실습과정은 정부 지원으로 국가연구 과제인 발전소 안전환경 정착을 위한 플랫폼 개발의 일환으로 개발됐다.

추락·협착·화재·감전·질식의 콘텐츠로 구성됐으며 실제 발전소 내부 시설 및 환경을 배경으로 구현해 현실감을 높였다는 평을 받는다.

임덕빈 원장은 이번에 개편한 교과 과정들은 발전소 직원들의 실제 현장에 대한 실습 등으로 보다 깊이있는 과정을 개발했다추후 다양한 안전보건교육 과정을 추가 개발해 발전소 내 중대재해 및 사망사고 예방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