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부 원자력연구개발사업의 일환으로 국내 연구진이 설계, 제작한 방사성동위원소 생산장치가 러시아와 터키, 알제리 등에 잇달아 수출된다.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창규)은 5일 러시아의 한 민간기업에 뇌종양, 심혈관계 질환 진단용 ‘테크네튬(Tc)-99m 자동생산장치’를 공급하기로 계약을 체결했다.

이와 함께 원자력연구원은 국제원자력기구(IAEA)를 통해 터키 원자력연구원에 갑상선 질환 진단 및 치료용 ‘요오드(I)-131 용액분배 및 캡슐장치’를 수출하고, 알제리 원자력연구원에는 기술이전업체인 호진산업기연(주)를 통해 ‘이리듐(Ir)-192 비파괴검사 선원 제조장치’를 공급하기로 하는 등 최근 3개국과 24만2,000달러 상당의 동위원소 생산설비 수출 계약을 잇달아 성사시켰다고 밝혔다.

러시아에 수출하는 ‘테크네튬(Tc)-99m 자동생산장치’는 뼈와 뇌, 심장을 비롯한 각종 장기에 발생한 암 등 난치성 질환을 진단하는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테크네튬(Tc)-99m을 추출, 공급하는 장비다.

터키 원자력연구원에 공급할 ‘요오드(I)-131 용액분배 및 캡슐제조 장치’는 갑상선암 등 갑상선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사용되는 요오드-131 원액을 20마이크로리터 단위로 정밀 분배한 뒤 캡슐에 포장하는 장비다.

‘이리듐(Ir)-192 비파괴 검사선원 제조장치’는 제품의 균열 및 결함, 용접부 내부 결함 등을 탐지하기 위한 산업용 비파괴 검사에 쓰이는 이리듐-192 선원을 제조하는 장치로 용접기기, 조립기기, 품질분석 장치로 구성돼 있다.

원자력연구원 관계자는 “이번에 성사된 수출 3건의 총 계약액이 24만2,000달러로 액수는 크지 않지만 국내 방사성동위원소 생산기술이 세계적 수준에 도달했음을 다시 한번 입증한 것”이라며 “국산 생산장치를 도입한 해당 국가에 원료 방사성 물질을 지속적으로 수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원자력연구원은 현재 말레이시아에 요오드-131 생산장치와 요오드-131 용액분배 및 캡슐제조 장치를, 카자흐스탄에 이리듐-191 선원조립장치를 수출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1999년 이후 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동위원소 및 생산장치 수출 총액은 166만2,000달러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