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LNG화물차 보급을 추진하고 있는 국토해양부가 한국가스공사와 첫 실무회의를 갖고 향후 일정과 추진방향, 사업여건 등에 대한 종합 검토를 가스공사측에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에 대해 가스공사측은 '환경부와 지식경제부 등 LNG차량 보급과 관련있는 정부부처간 의견조율이 되지 않으면 어렵다'는 의사를 밝히고 정부부처간 의견조율을 전제로 LNG화물차 보급에 대해 검토키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국토해양부 실무진들은 대전 LCNG충전소를 방문, 충전여건 등을 살펴보고 LNG트랙터, 카고트럭 등 버스 이외 LNG차량의 기술개발 수준 등을 점검한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국토해양부의 행보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저공해자동차 보급의 중심에 있었던 환경부는 구체적인 LNG차량 보급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LNG 화물차 보급계획을 별도로 마련하기에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져 부처간 이견차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환경부가 현재 별도의 추진대책을 수립중인 것으로 전해졌지만 LNG 화물차 보급을 둘러싸고 보급시기, 예산 등 정부 부처간의 이견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주변 관계자들의 관측이다.

더구나 현재 국내 LNG차량 엔진기술 수준이 혼소의 경우 버스는 물론 화물차 개조차량 전 분야에 대한 기술개발이 완료된 상태이지만 아직 상용화 초기단계이며 LNG차량 보급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미흡한 실정이기 때문에 실현 가능성에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또한 LNG차량 보급으로 인한 천연가스 수급, 안전성 검토 등이 미흡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를 담당하고 있는 지식경제부와의 부처간 의견 조율도 불가피하며 이 경우 이견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지난해 환경부의 LNG차량 예비타당성 결과에서는 LNG자동차(고속버스의 경우)에 대해 실제 보급시의 수익성을 분석한 결과 투자비용에 대한 회수가능기간이 18년으로 실효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고 유가보조금을 제외할 경우 LNG 차량의 도입에 따른 투자비용 회수가능기간은 2년으로 나타났었다. 즉 현 연료체계에서 지급되고 있는 유가보조금의 지급 여하가 LNG 자동차 보급의 가장 큰 걸림돌이며 보급 여건 조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책이 우선 결정돼야만 LNG화물차 보급이 가능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