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 지주회사인 웅진홀딩스는 태양광전지 핵심원료인 폴리실리콘 생산에 착수하기 위해 (가칭)웅진폴리실리콘(대표이사 미정)을 설립해 공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웅진홀딩스는 오는 15일 전담법인 웅진폴리실리콘을 설립해 최근 전환사채 발행으로 마련한 초기 자본금 1,000억원과 현재 추진중인 글로벌 태양광기업과의 장기 선주문 계약 및 전략적 투자 유치를 통해 추가자금 등 5,000억원을 투입해 폴리실리콘사업을 전개한다고 지난 7일 밝혔다.

회사의 관계자는 “공장소재지는 막판 협상중이며 이번주 내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웅진은 지난해 이미 태양전지 잉곳 상용 생산에 돌입한 데 이어 이번 폴리실리콘사업 진출로 태양전지(솔라셀) 생산에 필요한 핵심 원료 및 재료 공정을 모두 확보하게 되는 셈이다.

웅진폴리실리콘은 오는 2010년 2분기말쯤 제품 순도 기준 ‘일레븐 나인(99.999999999%, 불순물 100억분의 1이하 단계)’인 폴리실리콘 5,000톤을 양산하고 향후 추가로 5,000톤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증설할 계획이다.

공정에 투입될 기술인력은 웅진케미칼의 핵심인력 40여명으로 시작, 이달 중 추가적으로 글로벌 기술 제공 업체들과 계약을 체결해 보강할 예정이다.

김동현 웅진홀딩스 기획조정실장은 “이미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잉곳에 이어, 폴리실리콘까지 아우르는 태양광분야의 핵심 경쟁력 확보로 웅진그룹이 명실상부한 첨단 환경 그룹으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웅진은 지난 2006년 미국 선파워와 합작으로 웅진에너지를 설립해 기술 혁신과 원가절감을 거듭함으로써 지난해부터 세계에서 가장 긴 200㎝에 이르는 잉곳을 생산해 현재 영업이익률 40% 이상을 올리고 있다.

웅진은 계열사 간 협력과 시너지 효과를 통해 태양광분야에서만 오는 2011년 1조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