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석유공사의 석유 전자상거래 시스템구축 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이는 정유사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고 산자부도 정유사들의 눈치보기에 급급하며 정책결정을 못내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유사들의 기득권 유지라는 비판과 함께 석유전자상거래의 주도권을 외국기업에 빼앗기지 않겠느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석유공사 입장

석유공사는 최근 동북아 석유물류 중심화의 주도적 역할을 선점하기 위해 석유전자상거래사업(B2B)을 추진한다고 밝히고 지난 24일 한국CA(Computer Associates), 한국생산성본부 등과 법인설립 및 업무 조인식을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산자부의 만류로 잠정 보류했다.

이날 조인식에서 석유공사는 정유사들의 반발을 의식해 당초 51%의 지분참여 방식에서 정보제공 등을 통한 업무제휴로 전환, 이후 여건이 마련되면 전환사채발행 등을 통해 직접 투자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산자부가 정유사들이 참여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자상거래시스템 구축 사업 보류를 주문함으로써 석유공사는 당분간 정유사 설득작업에 치중할 계획이다.

석유공사 관계자는 이에 대해“전자상거래시스템 구축 구축을 통해 동북아 시장 선점과 석유 시장의 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다”며 “정유사들의 반대는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정유사들이 공사가 석유 시장에 직접 뛰어드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 것 같다”며 “정유사들을 설득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업계 입장

정유사과 유통업체들은 이에대해“석유공사가 업무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민간 영역을 침범”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는 석유전자상거래 시스템이 구축될 경우 석유 수입업자들이 영업을 확대하는 등 기존의 석유수급 시스템을 위협하는 상황이 도래할 수 있다는 위기의식 때문이다.

석유 수입업체의 한 관계자는 이에 대해 “석유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은 세계적 추세이며 정유사들의 반대는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변명일 뿐”이라고 말했다.

주유소 협회는 이와 관련해 조합을 결성해 공동구매를 추진하고 협회 자체 전자상거래 사이트 구축 등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재억 주유소협회 이사는 “현재 전자상거래 프로그램을 용역을 통해 구축하고 있다”고 밝히고 “두달 안에 자체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망

이처럼 석유공사의 전자상거래 시스템 도입과 관련해 이해 당사자에 따라 첨예하게 대립,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며 시간이 흐를수록 석유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이 외국기업에 선점당하지 않느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때문에 해결의 열쇠를 쥐고 있는 산자부가 교통정리를 하지 않는 한 이같은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장재천 기자 jchjang@enn.co.kr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