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취임이후 처음으로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등 중앙아시아 국가를 방문하고 지난 14일 귀국했다. 

이번 순방은 방문국과의 외교관계를 한 단계 끌어올리고 에너지ㆍ자원 분야에서의 실질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의미있는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지난해 러시아를 시작으로 진행된 이명박 대통령의 자원 외교는 남미, 오세아니아, 인도네시아, 중앙아시아로까지 이어졌다.

여기에다 내년 예정된 아프리카 순방까지 더해질 경우 에너지·자원 개발률을 높이기 위한 4대 자원 개발 전략지역을 모두 방문하게 될 것이다. 

에너지ㆍ자원분야에 대한 이 대통령의 발빠른 행보는 우리나라의 에너지 자립도를 제고하기 위해 해외자원개발을 확대하고 이를 통해 에너지·자원 자주개발률을 2007년 4.2%에서 2030년까지 40%로 제고하겠다는 계획에 따른 것이다.

자원외교시 우리 기술과 결합했을 때 시너지 효과와 상호 윈-윈 가능성을 높이는데 원칙을 두고 있다는 점도 에너지자원개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의지를 엿볼 수 있다.

에너지·자원분야의 협력을 다지기 위한 정부의 노력과 성과를 높이 평가할만 하지만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한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에너지 및 자원분야에 대한 각종 양해각서가 체결됐지만 법적 구속력이 없다는 측면을 고려할 때 백지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에너지 및 자원분야가 우리나라의 성장동력이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중요 축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