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이 지자체의 녹색성장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연간 604억원 이상의 이익효과를 가져온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경기개발연구원은 지난 13일 ‘경기도 ESCO사업 활성화 방안 연구’를 통해 경기도의 에너지 소비와 온실가스를 줄이고 녹색성장을 실현키 위해 ESCO사업을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연구원에 따르면 경기도는 ESCO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확대에 따라 도내 사업 수요를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정해 대응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는 각 지자체 재정 여건을 고려할 때 초기비용 부담 없이 에너지효율 투자를 촉진하는 수단이자 비용 대비 에너지 절감 효과가 높은 새로운 녹색성장 산업이라며 그 이상의 이익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동안 경기도는 1993년부터 2009년까지 386건의 사업에 정부로부터 약 1,955억원을 지원받아 14만8,517TOE의 에너지를 절감하고 604억원의 경제적 이익을 거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투자비용 대비 에너지 절감량이 1억원 당 약 76TOE로 전국평균인 92TOE보다 다소 낮았으나 평균 3,080만원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한 셈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경기도에는 전국 141개 ESCO기업 중 29개가 등록돼 있으며 전국 대비 ESCO 사업건수는 12.1%, 지원액은 15.1%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ESCO활성화를 위해 경기도내 사업 수요를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정해 대응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SCO사업은 수요와 공급 중개자로서 지자체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경기도의 ESCO사업은 공공과 민간을 합한 건물 부분 285건과 산업부문 101건으로 전국 평균과 달리 지원건수와 지원액 모두 건물의 비중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고 연구원은 강조했다.

연구원은 경기도가 인구 증가 및 개발 압력이 높고 전국 에너지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에너지 절약 투자에 대한 잠재적 수요가 높은 지역으로 내다봤다. 따라서 아파트 수요 50%, 비가정 부문 수요 20%를 차지할 경우 초기 1,000억원을 투자해 유발되는 효과는 1.3배에 달하며 고용유발효과 역시 1억 원에 1명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오는 2020년까지 수송을 제외한 건물과 산업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수요의 약 7.66% 절감 시 9,876억 원의 경제적 효과가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지자체의 재정여건 악화를 고려할 때 ESCO사업은 초기비용 부담 없이 에너지 효율 투자를 촉진하는 수단이며 비용 대비 에너지 절감 효과가 높은 새로운 녹색성장 산업으로 녹색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연구원은 기대했다.

한편 연구원은 지자체의 정보와 인식 부족 문제와 에너지 절감 성과 검증 등을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구원이 공무원, ESCO기업, ESCO사업 수요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ESCO 수요자의 절반이상인 57.7%가 에너지비용이 건물 운영에 부담을 준다고 답했다.

건물에너지 이용이 비효율적인 원인으로는 건물과 설비의 노후화를 꼽았으며 냉난방 설비 개선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ESCO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정보부족과 인식문제, 에너지 절약성과 검증 미흡, 신뢰성문제 등이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