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유관공사 노조 총파업이 장기화 될 전망이다.

지난 4월 26일 ‘임금협상결렬에 따른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하고 노조원 84%의 파업지지를 얻은 후 5월11일부터 시작된 총파업이 현재까지 별다른 진전이 없어 장기화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단협이행’과 ‘임금협상’이 주된 갈등요인이지만 총파업 이후 갖은 노사협상에서 노, 사 양측 모두 만족할 수준의 의견조정을 이루지 못해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는 것이다.

김상구 송유관공사 노조공동위원장은 “4차례 노사협상을 진행했지만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고 최근에는 사측이 대화를 피하는 인상을 주고 있어 답답할 뿐이다”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노조원들의 불안도 커지고 있다. 현재 출근을 거부하고 각 지구별로 모여 있는 대다수 노조원들은 노사협상의 부진과 파업이 장기화 될 조짐을 보이자 향후 방향이 불이익을 당하는 양상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며 불안해 하는 눈치다.

지난달 노조원들은 회사의 ‘무노동 무임금’원칙에 따라 총파업 이후의 근무시간을 조정한 급료를 받은 상태라 불안감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한편 그 동안 파업을 지켜보기만 했던 SK와 S-oil등 송유관공사 주주인 정유사들도 파업에 따른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는 지적과 함께 실제 그 가능성도 포착되고 있다. 약 4개월간의 주주간 ‘공정성시비’문제가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의 ‘조건부 판정’으로 일단락됐지만 S-oil등 타 주주의 강력한 반발을 낳고 있는 것이다.

발단은 송유관공사의 최대주주인 SK가 자사의 전임원을 송유관공사 사장에 임명한 후 S-oil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시작된 공정위 조사였지만 결과가 ‘조건부 승인결정’이라는 SK 판정승으로 끝이나자 S-oil의 대응이 구체화될 수 있다는 예측을 낳고 있다.

실제 S-oil의 한 관계자는 공정위 조사결과가 원하지 않는 상황으로 진행되면 좀더 강력한 이의제기를 하지 않겠느냐고 밝힌바 있다.



장성혁 기자 shjang@enn.co.kr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