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건물에너지절약 원년된다

원유가격이 치솟고 전기요금이 인상되면서 요즘은 정부도 기업도 모두 ‘절약’을 외친다. 이에 따라 곳곳에서 에너지절감 설비와 에너지효율 1등급 제품이 제작되고 있다. 또한 기존 형광등을 고효율 LED등으로 교체하는 등 에너지절약을 실천하기 위한 개개인의 노력도 다양하게 진행 중이다.

에너지를 절약하려면 우선 정확한 에너지 소모량부터 파악할 필요가 있다. 최근 기업들은 경영구조개선의 차원에서 에너지비용을 줄이는 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는 올해를 건물에너지절약 시스템을 구축하는 원년으로 보고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가 부처간 협력을 통해 건물에너지효율등급제를 도입하는가 하면 건물에너지를 통합관리 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 및 건축물에너지평가사 등의 제도를 마련함으로써 건물에너지 잡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편집자주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허증수)은 최근 내놓은 2013년 주요 사업계획 중 건축부문 에너지이용효율화에 중점을 두고 건물에너지절약 추진을 밝힌 바 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지난 2월23일부터 녹색건축물조성법을 시행했다.

이는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인증 대상을 확대하고 에너지절약 설계기준을 강화함으로써 고효율 건축물을 신축 유도하고 에너지절약계획서 검토업무는 효율화하기 위한 것이다.

건물부문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를 통해 기존 건축물을 매매하거나 임대하는 경우 에너지소요량 또는 온실가스 배출량 등이 표시된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평가서를 첨부토록 하는 에너지소비증명제도 도입 등을 통해 기존건물의 에너지소비도 획기적으로 줄일 예정이다.

이와 관련된 업무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에관공의 녹색건축센터가 주도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에관공은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인증을 통해서 향후 온실가스 감축과 녹색건축 보급에 큰 성과를 낼 것이며 신규제도로 인해 건축에너지평가사 등 일자리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을 내놓았다.

지난 2007년 이후 정부도 에너지절약과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에너지를 많이 쓰는 사업체의 에너지진단 실시를 의무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연간 에너지 사용량이 2,000toe 이상인 사업체는 5년마다 반드시 에너지효율 진단을 받도록 돼 있다.

건물에너지평가사는 사업주가 진단을 의뢰하면 현지 사업장에 파견돼 에너지소비시설을 육안으로 관찰하는 한편 생산 시설 설계도를 분석하고 계측기를 이용해 효율을 측정한다. 아울러 열진단(보일러, 냉·난방 공조 시스템, 열 수송 설비 등)과 전기진단(수배전, 기타 각종 전기 사용 설비 등)을 실시해 에너지사용시설 전반에 걸쳐 에너지이용 현황을 파악한다.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측정 결과를 기술적·경제적으로 분석, 에너지 손실요인을 찾아내는 것도 이들의 몫이다.

건축물 에너지평가사는 이 같은 절차를 통해 △공정 개선 △신기술 적용 △고효율설비 도입 등 진단 받은 기업이 실제로 각 분야에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국토부, 녹색건축 정책 본격 시동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신축 건축물의 단열기준을 강화하고 기존 건축물의 사용단계에서 자발적인 에너지절감을 지원하기 위해 인터넷 포털 서비스를 개설한다고 밝힌 바 있다.

신축 건축물의 에너지효율향상을 위해 건축물의 에너지절약 설계기준을 개정하고 오는 8월부터 시행키로 했다. 따라서 허가 시 외벽, 지붕, 창 등의 단열기준을 강화(부위별로 약 10~30%)하고 에너지절약계획서 제출대상 확대(용도별 2,000~1만㎡ → 500㎡ 이상 모든 용도) 및 성능평가점수 강화(평점합계 60점→65점)를 추진한다.

에너지절약적인 설계를 위해 건축·기계·전기분야별로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사항과 에너지절약계획서 작성대상·평가항목 등을 규정하고 2017년부터 새로 짓는 주택은 패시브하우스 수준으로 설계하도록 에너지절약 설계기준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기존 건축물의 에너지사용량 감축을 위해서는 내 집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정보를 확인하고 자발적으로 에너지절감에 참여할 수 있는 포털서비스를 오픈키로 했다.

포털서비스 ‘그린투게더’에 접속하면 내집의 에너지사용량 확인 및 비교(전년, 유사 건축물 등) 후 절약방법에 대한 정보와 동호회 활동 등을 통해 자발적으로 에너지절약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다.

국토부는 지난 2월 마련된 ‘녹색건축물 조성지원법’이 시행되면 신축건축물뿐만 아니라 680만동에 이르는 기존 건축물을 녹색건축물로 유도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이 마련됨으로써 건축물 전 생애 기간동안 녹색건축 활성화가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그린투게더에 접속하면 매입(임대)하고자 하는 건축물의 에너지 소비량을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 에너지소비 증명제 시행에 따라 건축물 거래 시 의무적으로 첨부하게 돼있는 에너지평가서도 즉시 발급받을 수 있게 마련했다. 또한 국토부는 녹색건축 설계·시공·리모델링·자재 등 녹색건축 산업 관련 콘텐츠를 양적·질적으로 강화해 녹색건축 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핵심 포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건물에너지절약 활성화 방안

정부는 건물의 녹색화를 위해 설계/시공기준 강화, 친환경/에너지 인증제도 활성화, 건축물 에너지정보 공유, 건축물 에너지목표관리제 등을 시행하고 나섰다.

정부는 공공건축물의 녹색인증 의무화함으로써 공공기관이 녹색건축을 선도하기 위한 것으로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공공기관 청사는 보다 강화된 에너지 성능을 확보토록 했다. 현행 에너지효율 1등급(에너지 소요량 300kWh/m.yr 미만) 보다 강화된 기준을 적용한 것.

이와 함께 건물허가 시 에너지절약 심의를 강화키로 했다. 지난해 정부는 에너지절약 계획서 제출대상을 모든 용도로 확대하고 허가기준도 강화했다. 의료/문화/집회시설(2,000~1만m² 이상)에서 모든 용도(500m² 이상)의 건물로 확대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정부는 에너지소비총량제 도입, 건축물의 각 부위별(창호, 벽, 바닥 등) 기준에서 전체 에너지사용량 기준으로 개선키로 했다. 이는 대형건축물을 대상으로 우선시행하며 2020년까지 모든 건축물로 대상 확대했다.

아울러 공동주택 에너지 의무절감률도 강화했다. 우리나라도 선진국처럼 2025년까지 제로에너지 목표달성을 위해 지난해부터 단계적으로 강화하면서 2012년에는 2009년대비 30%감축(2012년), 2017년 60%감축, 2025년 100% 감축키로 한 것이다.

특히 정부는 2020년까지 그린홈200만호 건설(연간 20~25만호 규모), 에너지소비율 30% 절감한 보금자리 공동주택 건설함으로써 기존건축물 에너지 인증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키로 했다.

정부는 건물에너지효율등급 인증제도를 통해 건물의 에너지성능이나 주거환경의 질과 같은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받고 건물의 가치를 인정받음으로써 건설사업주체, 소유주체, 관리주체 및 건물사용자 등 건물과 관련된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가도록 하기 위해 이 같은 제도를 마련했다.

뿐만 아니라 정부는 국가 표준(KS) 초안과 실증 시범사업 계획(안)을 마련하고 나섰다.  이는 KS 표준안 초안의 검증·보완을 위한 실증 시범사업 계획안을 수립, 실증 시범사업 데이터 취득을 통한 KS 표준안 개선 항목 및 방향성 도출을 위한 것이다.


건물에너지 효율을 높여라

최근 에너지효율 진단 의무화 대상 사업체가 늘고 공공기관 건물에도 에너지진단이 의무화되면서 에너지진단사의 수요는 갈수록 늘고 있다. 합리적 에너지사용과 에너지절약에 대한 필요성은 앞으로도 강조될 예정이므로 추후 전망은 더욱 밝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말이다.

특히 최근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추진 중인 저소득 가구용 주택 개보수사업 추진 과정에서도 에너지효율 진단 절차가 도입되는 등 주거복지정책 측면에서 에너지진단사의 역할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부터 대형병원, 백화점 등 에너지 다소비 건축물은 상시적 관리를 유도하는 등 35개 의무 관리업체를 대상으로 목표관리제를 본격 시행했다. 이는 건축물 에너지목표관리제와도 통한다. 이에 따라 건물부문 관리업체에 대한 목표관리 이행지원 방안으로 관리업체에서 예상 온실가스 감축량을 산정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감축량 산정 시뮬레이터는 관리업체가 스스로 감축량을 파악해 온실가스 감축활동 및 이행계획을 수립함으로써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발됐다. 다만 이를 주관하고 있는 에관공은 감축량 산정 부분 등에 관한 시뮬레이터의 고도화 작업이 필요해 공개 시에는 혼란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어 현재는 비공개하기로 했다.

에관공에 따르면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건물 에너지수요 예측 및 관리 프로그램 개발, 기존 및 신축 건축물 현황을 분석한다. 기존 및 신축 건축물 현황분석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냉난방 전력 및 가스수요의 규모를 예측하고 건물 용도별 냉난방 부하 및 설비기기 설치 동향을 분석한다. 건물 용도별 냉난방 부하분석을 기반으로 냉난방 설비기기 규모 및 건물 에너지 수요를 예측키 위한 것이다.

아울러 에관공은 건물 리모델링 시 도입 가능한 냉난방부하 절감 항목들을 도출하고 냉난방용 천연가스 기기의 설치가 확대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또한 건물 용도별 특성에 적합한 천연가스 부하 평준화의 대안으로 천연가스기기 이용확대를 위한 운영제도를 검토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건축물(660만동) 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을 지원, 2014년까지 전국을 대상으로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정부는 부동산거래 시 에너지소비 증명서 첨부제도를 단계적으로 도입키로 하고 제도 활성화를 위해 부동산 감정평가제도 등과 연계해 추진할 방침이다.


건물에너지평가사제도 마련

건축물에너지평가사제도는 지난해 정부가 시행한 국민발전소 짓기 등의 캠페인을 통해 건물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만 절약하더라도 2조원에 달하는 비용을 투입해야하는 발전소를 짓지 않아도 된다는 데 착안해 산업부와 국토부 양 부처 공동으로 마련됐다.

이는 건축물의 에너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에너지수요를 만족시키면서도 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유도하고 건축물의 에너지시설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인택 에관공 녹색건축센터장은 건축물에너지평가사를 양성하는데 있어서 유관기관 및 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해 가장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했다. 하지만 앞으로 치러질 세부 규정등에 대해서는 시험기준보다는 국민의 신뢰를 얻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해 이달 말 발표할 공고를 통해 모두 공개할 예정이다.

평가사 시험은 5월 말 공고하고 6월 초까지 1차 접수 후 8월 말 1차 필기시험, 9월 말 합격자발표 및 2차 접수, 11월 2차 실기시험을 거쳐 12월 말 최종합격자를 대상으로 직무교육에 들어갈 예정이며 올해 안에 평가사가 배출될 계획이다.

현재 에관공은 시험과목이나 기타 관련한 모든 내용들은 결정돼 있고 발표만 하면 되는 상황이지만 이 자리를 통해서 보다 좋은 의견이 있거나 할 경우 반영하기 위해 아끼고 있다고 전했다.

건축물에너지평가사와 관련 업계의 한 관계자는 평가사제도가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를 가져 오는 부분인데 이를 보다 확대해서 해외로도 진출할 수 있도록 국제적 기준을 감당할 수 있는 평가사와 국내에서만 할 수 있는 평가사로 양분해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에관공은 수출용과 국내용으로 나눠서 생각해 보지 못했는데 아주 좋은 생각이며 앞으로 시행하는 가운데 이를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

김 녹색건축센터장은 “평가사제도가 정착하기 전까지 국민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보다 전문화된 평가사 도입”이라며 “다만 현재 진행되는 평가사도 전공에 제한을 두지 않았으며 건축관련분야 실무경력(5~9년)이 있으면 응시가 가능하도록 문을 열어놨다”고 전했다.

건물평가사제도 도입이 확정된 후 많은 건축물 및 에너지업계 관계자들의 이목이 집중돼 왔으나 시험에 대해서는 산업부, 국토부를 비롯해 에관공 및 연구용역을 수행한 한국건설기술연구원까지 모두 입을 다물어 왔다.


공공건물 BEMS에 ‘주목’

정부는 BEMS(Building Energy Manage ment System) 관련 국내외 현황을 조사하고 나섰다. 이는 국내·외 도입사례 조사를 통한 BEMS 수준을 파악하고 국내외 유사 제도 조사·분석 및 차별화 방법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건물부문에서의 합리적인 에너지절약을 위해 건물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에너지절약기술에 대한 투자를 유도하고 경제적 효과를 가시화해 에너지절약에 인식을 제고함과 동시에 편안하고 쾌적한 실내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고안된 시스템이다.

BEMS는 건물 내의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하면서 에너지 성능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는 건물 내 설비시스템의 상태 감시와 자동제어를 수행하며 에너지 사용량 정보에 대한 평가과정을 통해 건물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과 에너지절감을 도모한다.

빌딩의 공조, 위생설비, 전기 및 조명설비, 방재설비, 안전설비 등의 건축설비를 대상으로 각종 센서, 미터계를 통해 실내환경이나 설비상황을 모니터링하는 것이다. 빌딩 운용단계에서 에너지절약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다수의 기업들이 BEMS의 에너지 환경관리기능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BEMS는 BAS(Building Automation System)에 에너지관리기능이 추가된 것으로 이 개념은 이미 1980년대에 등장했다. BAS는 건물자동화시스템으로써 기계설비의 운전자동화와 에너지절약을 위해 적용된다. 기존 BAS는 지금의 BEMS와 같이 넓은 범위의 기능을 수행하지는 못했지만 쾌적한 환경과 에너지절약을 목표로 설비를 제어하는 측면에서는 유사한 시스템으로 인식된다.

국내의 경우 BEMS 기본기능 위주로 사업구축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BEMS 확장기능은 초기적용 시험 중으로 BAS에 센서와 미터링 기능을 추가해 에너지소비 모니터링 및 자동제어를 제공하는 기술로 이 또한 시범적용 중이다.


유럽의 인센티브 정책

EU는 지난 2010년 EPBD(Energy Perfor mance of Building Directive)의 발표를 통해 2020년까지 모든 신축건축물의 제로에너지 구현을 목표로 설정했다. 영국은 가장 빨리 2016년 신축주택 제로에너지를 구현할 예정이며 독일은 2015년 신축건물을 패시브하우스 수준으로 프랑스는 2020년 주택에너지소비 38% 절감을, 덴마크는 2015년 건물에너지소비 50%(2006년대비) 절감을 목표로 발표한 바 있다.

이를 위해 저리나 무이자 융자, 보조금을 지급해 의무화와 더불어 제로에너지 건축물을 촉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