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성솔라에너지가 이번 수상태양광모듈 개발 발표회에서 시연한 30kW 규모 수상태양광발전 시설.
[투데이에너지 김응기 기자] 태양광 전문기업 (주)신성솔라에너지(대표 김호식)는 한국농어촌공사, 그린솔루션 및 카코뉴에너지와 함께 지난 19일 수상태양광모듈 개발 발표회 및 시연회를 개최하며 수상태양광발전시장 진출을 밝혔다.

수상태양광발전은 여름철 한계 온도가 육지보다 낮기에 출력 상승효과가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가중치를 1.5로 받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통연계의 어려움과 부유체 및 높은 시공단가로 인해 대규모로 진행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신성솔라에너지와 그린솔루션이 공동 개발한 모듈일체형 부유체를 통해 이런 문제를 극복할 수 있게 됐다. 특히 개별 조립시스템의 도입으로 기존 수상태양광발전대비 약 50%의 시공비 절감으로 경제성이 뛰어나며 공사기간도 1/3로 단축 할 수 있다.

또한 신성솔라에너지의 수상태양광 전용 모듈은 RoHS의 규제물질을 획기적으로 감축했으며 일반적인 테스트 기준보다 혹독한 조건에서 방습, 방수 테스트를 실시, 통과했다.

신성솔라에너지의 한 관계자는 “수상태양광발전은 녹조현상을 억제 할 수 있으며 국토의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하다”라며 “신성솔라에너지는 이번 수상태양광 전용 모듈 개발로 한 발 앞선 기술력을 입증했으며 이를 토대로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이번 행사는 200여명의 관계자들과 함께 전라남도 나주 백룡제에서 개최됐으며 저수지에 30kW의 태양광모듈 일체형 부유체를 띄워 환경훼손없이 수상태양광발전을 할 수 있는 것을 시연했다. 또한 이번 시연한 태양광발전으로 발생하는 수익금 전액은 공익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