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로림 지역 어민들의 가로림조력발전 조기착공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가로림조력발전을 조속히 추진하라”

가로림조력발전소 건설 예정지인 충남 서산·태안 가로림만지역 어민대표 80여명은 11일 세종로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로림조력발전 건설사업의 조속한 추진과 정부가 나서서 갈등을 조기에 해결해 줄 것을 촉구하는 어민들의 입장을 발표했다.

가로림조력 유치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서산 한광천, 태안 김진묵)와 지역어민대표 80여명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부와 환경부의 조속한 인·허가 승인을 촉구하며 가로림만과 이해관계가 없는 제3세력은 배제하고 가로림만의 순수 어민들간 대화를 통해 슬기롭게 이 문제를 풀어가자는 대화의 장을 가질 것을 반대측에 촉구했다.

유치추진위원회에 따르면 가로림조력발전소 건설사업은 지난 1973년 고 박정희 대통령의 조력발전소 검토지시와 1980년 후보지 결정 이후 30년 넘게 지났으며 제3차,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됐지만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가 지연되면서 인·허가가 추진된 지 7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사업이 장기간 표류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4월 환경부에서 반려한 환경영향평가서를 보완해 현재 접수를 앞두고 있다.

이날 김진묵 유치추진위원장은 “올 여름에도 전력난으로 허덕였는데 가로림조력발전은 국가의 중장기 전력수급대책으로 반드시 조속한 추진이 필요한 사업”이라며 “가로림조력발전은 가로림만 지역 어민들의 삶을 바꿔줄 마지막 희망”이라고 밝혔다.

또한 김 위원장은 “조력발전소 건설로 국가 전력수급에 기여하고 관광어촌으로 거듭나는 방법이 유일한데 정부와 환경부의 지지부진한 인허가 진행으로 그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어민들에게 돌아간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조속한 의사결정으로 더 이상 지역민간 갈등과 반목이 아닌 상생과 화합의 길로 나아가길 간절히 희망한다”라며 “정부와 환경부 차원에서 조속한 사업추진을 결정하라”고 요구했다.

유치추진위원회에 따르면 가로림만에서 어업권을 소지하고 생계를 이어가는 직접 이해당사자 약 5,000여명 중 4,000여명(80%)이 조속한 사업진행을 원하고 있고 보상을 위한 위임장을 이미 제출한 상태이다.

반면 어민들을 선동해 반대하는 환경단체 등 제3세력들이 개입해 지역민간 갈등을 조장한다며 가로림의 문제는 가로림 어민들끼리 대화로 풀어가자고 촉구했다.
 
유치추진위원회는 “제주강정마을이나 밀양 송전탑 사태처럼 지역공동체 붕괴를 막기 위해 주민간 소통을 통해 갈등을 해결하고 서로 상생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자 지자체, 시민사회단체, 언론사에서 주관하는 토론회 등에 적극 참여해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라며 “(반대하는 일부 어민들에게)대화의 창구는 언제나 열려 있다”며 다시 한 번 가로림만 순수 어민들간 대화를 통해서 이 문제를 해결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가로림조력발전소 건설사업은 태안군 이원면 내리에서 서산시 대산읍 오지리에 총공사비 1조22억원을 투입, 설비용량 520MW, 연간 950GWh를 생산하는 세계 최대의 조력발전소를 만드는 사업이다.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협의 후 전원개발사업실시계획 승인에 이어 발전소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