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소관 에너지 관련 시설의 안전관리와 보안에 구멍이 뚫린 것으로 드러났다.

1일 전정희 의원에 따르면 발전공기업 5개사와 자원관련 5개 공공기관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근 5년간 발전공기업에서는 총 8건의 화재가 발생했고 가스공사 관련 선박에서 1건의 무단침입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발전공기업 5개사 중 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부발전에서는 발전소 내와 발전기에서 8건의 화재가 발생했으며 그 중 2건은 전력수급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드러났다.

2012년 중부발전의 보령화력 1호기 화재는 전력케이블 절연파괴로 화재가 발생돼 9,500만원의 피해와 74일간 89만6,880MW의 전력생산 차질을 빚었다.

또한 2013년 남부발전의 영월복합 2호기 화재는 오일누유로 화재가 발생돼 4억6,600여만원의 피해와 27시간 동안 7,129MW의 전력생산 차질을 빚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한국가스공사 관련 시설물 무단침입은 민간인이 밀항을 위해 LNG 선박에 무단 침입한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5월 인천 강화에 거주하는 46세 남성이 밀항을 위해 가스공사 인천기지본부를 경유해 인천항 1부두에서 출항 준비 중이던 일본 국적 Northwest Swallow LNG 선박에 무단 승선한 후 전남 신안군 앞바다 부근 항해 중 발견돼 목포 해경에 인계된 사건이다.

더욱이 문제는 가스공사 관련시설인 LNG 선박에 무단 침입한 사실을 14시간 동안 가스공사는 물론 인천지방해양항만청 등 관계기관이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전정희 의원은 “매년 전력대란 등 전력수급 문제로 온 국민이 고통 받고 있는 상황에서 발전공기업의 발전기 안전관리는 전력공급에 있어서 그 무엇보다 중요한데도 매년 발전소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것은 정비부실 등 안전관리에 구멍이 뚫린 것”이라며 “전력 및 에너지 공기업의 근무기강 확립과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인력보강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전 의원은 “가스공사의 LNG 선박 밀항 시도에서 보듯이 국가의 주요 시설물에 대한 보안강화가 필요하다”라며 “특히 에너지 시설에 대한 허술한 관리는 대형사고 및 테러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보안점검이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