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형준 기자] 올해 가스안전분야 기상도는 흐림이다.

지난해 가스사고는 2012년대비 소폭 감소하는데 그쳤으며 가스경보기시장은 건설업의 불황이 지속됨에따라 아직도 회복을 못하고 있다.

또한 유해화학물질 누출사고는 정부가 마련한 대책에도 불구하고 2012년 구미 불산누출사고 후 지난해에도 지속적으로 발생했으며 2015년부터 시행예정인 화평법은 기업들의 이해관계에 얽혀 ‘독소조항’으로 여겨졌던 사안 등에 당정이 규제완화를 합의했지만 산업계는 여전히 우려를 내비치고 있다.

△고의사고 대책마련 시급

지난해 발생한 가스사고는 11월 기준 105건으로 2012년대비 4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전히 LPG사고가 74건으로 가장 많이 발생했으며 도시가스사고가 16건, 고압가스사고는 15건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인별로는 사용자취급부주의 사고가 38건, 고의사고가 19건, 시설미비가 18건 발생했다.

특히 2013년에는 고의사고가 2012년 9건 발생한 것과 달리 10건이나 증가한 점이 눈에 띈다. 올해도 고의사고가 증가할것으로 우려돼 대책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고의사고는 자해나 가해를 목적으로 가스호스를 절단하거나 밸브를 열고 가스를 누출해 발생하는 사고다. 가스안전공사의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08~2012년) 고의 가스사고는 82건으로 전체 가스사고 건수 중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이를 살펴보면 2008년 21건, 2009년 12건, 2010년 20건, 2011년 18건, 2012년 9건으로 나타나 줄어드는 추세였으나 지난해에는 증가했다.

고의사고는 대부분 주택에서 사용하는 도시가스를 원인으로 발생하고 있어 고의사고를 유발시키면 도심 주택가에서 발생해 또 다른 피해자를 만들여지가 충분해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이에 올해에는 지속적인 안전기기 보급과 용품개선 등으로 근본적인 사고 예방책이 필요해 보인다.

△화학공장 안전관리 올해는

2012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화학공장에서 대형 사고가 다수 발생해 안전관리 문제가 또 다시 도마위에 올랐다.

지난해 1월 삼성전자 화성사업소에서 불산이 누출돼 1명이 사망하고 5명이 다쳤으며 같은 곳에서 5월에도 불산이 누출, 3명이 치료받은 바 있다.

같은 해 3월 전남 여수시 국가산업단지 내 대림산업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공장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해 6명이 숨지고 11명이 다쳤다. 공장 내 저장탑(사일로)에 맨홀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저장탑 내부 잔류가스를 없애기 위한 퍼지작업(가스 청소) 등 필요한 안전조치를 소홀히 한 것이 원인으로 밝혀졌다.

이처럼 유해화학물질 누출사고가 올해에도 발생할 여지는 충분하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7월 화학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산업계가 대책마련에 나섰다. 기업은 노후·취약시설 개선을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원청업체의 책임을 강화하는 한편 정부는 중소 영세업체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올해까지 총 2조8,000억원을 투자해 안전관리분야 전담조직과 인력을 확충하고 LG화학, GS칼텍스 등 석유화학업계 중심으로 채택한 누출탐지·보수시스템(LDAR)을 다른 업종으로까지 확대해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대기업·중소기업간 연합 안전관리 공동체’를 구성해 안전관리시스템을 공유하고 공동 방재 협약체결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지난해 정부가 계획한 대책으로 올해는 유해화학물질 누출사고를 최소화 할 수 있을지 두고볼 일이다.

△경보기업계, 생산량 증가 불구 채산성 악화 
 
지난해 검정에 합격한 가스누설경보기 개수가 소폭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지만 채산성이 갈수록 악화되는 등 경영난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산량이 반등했지만 2007년부터 지속적으로 줄어든 생산량에 가스누설경보기업계의 경영난도 지속되고 있다.

올해도 크게 개선될 것 같지는 않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가스누설경보기의 시중 유통가격이 최근 몇 년간 큰 폭으로 떨어진 것과 동시에 제품 판매에 따른 마진도 감소하면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의 관계자는 “몇 년전부터 제품가격이 반토막난 상황”이라며 “뾰족한 대책을 마련하기도 쉽지 않아 침체 분위기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처럼 가스경보기 가격이 예년에 비해 하락한 가장 큰 이유는 장기적인 건설경기 침체와 연관성을 지닌다.

신규 아파트 공급물량에 비해 입주 증가는 큰 변동이 없거나 오히려 감소하면서 건설경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경보기업계도 침체가 계속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수요감소와 달리 제조업체수는 갈수록 증가하면서 과당경쟁으로 인한 수익감소도 경보기업계의 침체를 부채질하고 있다.

경보기업계는 이같은 어려움이 올해에도 지속되면 기술개발 투자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수입산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술력 열세에 놓여있는 국내업체들의 입지가 흔들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보기의 국산화율이 비약적으로 상승했지만 핵심부품의 경우 수입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재정악화까지 이어져 원활한 기술개발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해외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 한국가스안전공사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 조감도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 ‘건립 중’

국내 가스안전관리 수준의 획기적 향상이 가능한 실증연구 기반을 구축하게 된다.

이를 위해 초고압·초저온 첨단제품의 신뢰성 평가 및 테스트베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가 지난해 12월26일 착공했으며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건립된다. 

가스안전공사가 발주한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는 강원도 영월군 주천면 1445번지 일원에서 세워진다.

착공에 들어가 2016년 완공예정인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는 초고압·초저온 첨단제품의 신뢰성 평가 외에도 화재·폭발 사고의 재현·실증을 통한 원인규명 및 예방대책 수립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센터 건립은 총 306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14만2,859㎡의 부지에 연면적 4,340㎡의 7개동으로 구성된다.

센터 기반 설비는 초고압·초저온 검사·인증 시험 장비 등을 비롯 77종 총 90점을 갖추고 연료가스에 의한 화재·폭발 성능 평가와 초고압·초저온 용기·부품의 신뢰성을 평가 등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로써 초고압·초저압 제품에 대한 국내 평가 시설에 대한 국내 가스산업의 보호 육성이 이바지하는 것은 물론 초고압 초저온 및 대용량 가스 공급시스템을 활용해 가스누출 화재·폭발 실증 실험을 통해 앞으로 좀 더 완벽한 국가 가스안전관리 수준향상도 기대된다.

△마이콤미터 보급 시범사업

가스안전공사가 지난 2011년부터 LPG를 사용하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이 지속 추진되며 특히 올해에는 복지시설 등 1,000가구를 대상으로 다기능가스계량기(마이콤미터) 보급사업을 시범 추진한다.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은 전체 가스사고는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열악한 LPG시설의 후진국형 가스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서민층 및 소외계층 등을 대상으로 LPG시설을 개선해 주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가스안전공사가 지난 2011년부터 시작했으며 7만1,620가구를 대상으로 예산 163억2,400만원을 투입해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을 계속 진행할 예정이며 추가로 1,000가구에 대해 가스안전기기(다기능가스안전계량기) 설치 시범사업을 병행할 예정이다.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을 통해 LP가스사고가 2011년 95건에서 2012년 85건으로 10.5% 감축했으며 인명피해도 2011년 110명에서 2012년 79명으로 28.2% 감축되는 등 가스사고 건수와 인명피해율이 감축되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