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형준 기자] 환경부는 화학물질안전원을 24일 대전 대덕연구단지 내 개원한다.

이와 함께 전국 5개 주요 산단지역의 정부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도 이달부터 본격 가동된다.

화학물질안전원은 화학 사고에 대한 국민의 불안을 불식시키고자 화학안전종합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한다. 안전원은 화학물질 사고대응 정보시스템 등을 활용, 사고 시 즉시 방제 정보를 제공하고 유관기관의 의사결정을 위한 사고예측범위, 전문기술과 정보를 지원하게 된다.

특히 화학물질관리법 개정으로 2015년 시행하는 장외영향평가 및 위해관리계획제도를 운영·관리해 구미 불산 누출사고와 같은 인위적인 재해를 사전에 근원적으로 차단하는 핵심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화학물질 통계조사를 매 2년마다 실시해 화학물질의 취급과 관련된 취급현황, 취급시설 등에 관한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도 구축·운영한다.

화학물질안전원은 사고대응·예방뿐만 아니라 화학물질관련 연구개발, 교육분야에서도 국가의 중추적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국가 화학안전기술개발 로드맵을 마련해 각 부처에서 추진 중인 화학사고 방재관련 R&D를 총괄하고 방재약품 개발, 개인보호장비 국산화 등 자체연구를 추진한다.

사고대응기관을 대상으로 화학테러·사고대응전문교육과정을 운영해 전문가를 육성하고 화학물질 취급사업장에 대한 취급안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해 사업장 화학안전교육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 12월 개소한 구미합동방재센터와 1월 중에 개소하는 나머지 5개 산단의 합동방재센터는 관할 구역 내 화학물질 취급사업장에 대한 합동 지도·점검 및 화학사고 현장대응 등을 통합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화학물질안전원 초대 원장으로 취임한 김균 원장은 “화학사고로 인한 국민 불안 해소, 빈틈없는 사고 대응, 산업 현장의 화학물질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전문기관으로서 전체 인원의 74%를 관련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로 구성했다”라며 “환경부, 현장 대응기관과 협력해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피해를 예방하는 화학물질안전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